[미디어스=유승철 기자] 경기도과학기술진흥원이 도내 지역아동과 청소년에게 다양한 과학지식과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생활과학교실을 올해 833회 운영했다.

도 과학기술진흥원은 지난 2012년부터 생활 속 과학원리를 체험하고 창의적인 실습을 통해 상상력을 높이는 ‘생활과학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연천, 의정부, 동두천 양주, 하남, 고양 등 총 13개 시·군의 초등학교, 주민센터, 지역 아동센터 등 44개소, 11,746명의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교실을 체험했다.

특히 올해는 과학문화에 상대적으로 소외된 경기 북부지역의 생활과학교실 운영횟수를 지난해 172회에서 233회로 확대해 북부지역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었다.

또한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은 지난해부터 인공지능(AI), 정보기술(IT) 등 최신 과학기술 흐름에 맞게 모바일을 기반으로 직접 앱(App)을 프로그래밍하고 개발·체험해보는 메이크(Make)과학교실도 운영했다.

교육에 참가한 학생들은 스마트폰이 가진 진동센서, 터치센서, 음성인식 등의 기능을 활용해 자신만의 앱을 만들어 본다.

안양 해오름초등학교 6학년 송광렬 군은 “학교에서 실습해보지 못한 과학체험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휴대폰에서만 보던 앱을 직접 제작해 보고 실현해 볼 수 있어서 신기하고 재밌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임창규 성과확산팀장은 “생활과학교실은 지난 5년간 총 3,490회 운영돼 도내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학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실 프로그램을 발굴해 더 많은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생활과학교실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경기도와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으로 개최, 복권기금위원회 기금으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