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신안군청>전남 신안군은 민원인이 민원서류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민원사무편람 책자를 발간·배포했다..

[미디어스=허병남 기자] 전남 신안군은 민원인이 민원서류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민원사무편람 책자를 발간·배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발간한 편람은 군청 실과소와 읍·면에서 처리하고 있는 민원을 대상으로 민원사무별 사무안내, 신청대상자, 신청방법, 관련법규, 수수료, 구비서류 처리기간 및 제출처, 민원처리 흐름도, 신청서식을 수록했다.

또한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사전심사청구, 정부민원포털 민원24, 구술·전화로 신청할 수 있는 민원안내 등을 담아 주민의 다양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민원을 신청할 때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도왔다.

제Ⅰ권 제Ⅱ권으로 나눠 공통사무와 직제순에 의한 실과소별 사무, 읍·면사무 순으로 제작된 민원사무편람 분량은 축산업 허가·등록 등 388종 1,277쪽에 이른다.

민원인의 편람은 군청 민원실과 읍·면 민원실에 비치해 많은 민원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군청 홈페이지에 게재해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군 관계자는 “민원사무편람이 민원인들에게 민원사항에 대한 길잡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편람 자료를 정기적으로 수정 보완해 군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민원서비스 제공은 물론 군민중심의 민원행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