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광주광역시>

[미디어스=하헌식 기자]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28일 광주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송·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사회 전반을 향한 촛불 민심을 받들어 공직자, 광주시정에서부터 변화해야 한다”며 “정의롭고 공정한 민주사회를 위해 생각을 바꾸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공감하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해에는 시민주권의 자치공동체,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인권, 민생, 안전 최우선, 공정한 노동과 좋은 일자리 창출, 사람과 문화와 환경이 공존하는 도시모델 구축에 전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민관 협치와 협업, 시민주권의 자치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의회와 상시적으로 소통하는 협치의 장을 마련하고 민관협치회의를 통해서 시민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인권, 민생, 안전에 최우선을 두겠다”면서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지 않도록 어려운 사람을 챙기고, 맞춤형 돌봄, 전통시장과 서민경제 안정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정한 노동과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면서 “노사정 협력을 통해 비정규직의 노동안정을 가져오고, 광주형 일자리를 실현해 노사관계를 상생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윤 시장은 올해 주요 성과로 미래먹거리 본격 추진, ‘찾아와서 머물고 싶은 도시’ 토대 구축, 안전도시 구현, 소수자․약자 배려 등을 꼽았다.

윤 시장은 “올해는 자동차․ 에너지 등을 바탕으로 광주의 산업지형을 변화시켜 나간 해”라고 강조하고,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 예타 통과, 조이롱 자동차와의 투자협약, 도시첨단 국가산단 착공 등 미래먹거리 산업을 궤도 위에 올려놓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