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단수조치, 공권력 투입 등 쌍용자동차 사태에 대해 “인명피해의 위험이 높은 상황이므로 반대한다”는 여론이 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쌍용차 사태 해결 방안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나서서 공적자금을 투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파산’ 입장보다 우세했다.

민주노동당은 3일 여론조사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22명을 대상으로 쌍용자동차 문제에 대한 긴급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06%)했고, 4일 오후 공개한 통계치에 따르면 응답자 2명 중 1명 이상이 공권력 투입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경찰이 진압작전을 개시한 4일,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내 차체공장 부근에서 경찰과 사측직원,용역들이 노조원들과 대치하고 있다. 아랫쪽 검은 복장이 경찰, 나무 방패를 들고 윗쪽을 바라보고 있는 이들과 왼쪽 공장 지붕에 있는 노란색 헬멧을 쓴 이들이 사측 직원과 용역들이다. 오른쪽 환풍구 뒤에 쇠파이프를 들고 있는 게 노조원이다.ⓒ 민중의소리 김철수 기자

공권력 투입과 관련한 질문에 응답자의 54.4%는 “인명피해의 위험이 높은 상황이므로 공권력 투입에 반대한다”고 답한 반면, “공장을 정상화시키기 위해서 불가피하다”는 의견은 33.1%에 그쳤다. 단전, 단수 등 사측의 인권 침해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64.5%가 “무리한 조치” 였다고 평가했으며, 27.9%는 “장기화된 농성으로 인한 이해할 만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쌍용자동차 사태가 파행에 이르게 된 배경을 묻는 질문엔 응답자의 43%가 ‘사측’에 책임이 있다고 답변했다. 25.8%는 ‘정부’에 책임을 돌렸으며, 19.5%는 ‘노동조합’을 꼽았다.

해결방안과 관련해, “정부가 나서서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회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56.8%)는 의견이 “회생가치가 없으므로 파산시켜야 한다”(21.8%)의 2배를 훌쩍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는 의견은 21.5%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정부의 무개입, 무대책 입장의 고수가 부적절하다고 보며, 사태의 근본 해결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판단했다.

응답자의 80.9%는 “(노조와 사측이)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중 52.8%는 ‘회사’가 양보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노조’가 양보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은 28.1%였다. 이에 대해 민노당은 “사태가 파국으로 가는 것은 절대다수의 국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며 “협상재개를 위해 회사측의 양보가 전제돼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은, 일부에서 제기하는 것처럼 노동조합의 요구가 무리하다고 보는 의견이 매우 낮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