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근혜 정권의 실정과 부정부패가 국민 앞에 낱낱이 드러남에 따라 실질적인 국정수습과 차기 정권구성은 결국 야권이 책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국의 주도권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유력 대권주자. 문재인 전 대표(오른쪽)와 안철수 전 대표. (연합뉴스)

26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212호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진의원회의에서 김동철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를 계파패권주의의 남은 축으로 규정하고, 이들이 집권하면 제2의 친박정권이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 한국정치를 짓눌러온 세 가지 근본악은 첫째 제왕적 대통령제, 둘째 적대적 공생하는 거대 양당구조, 셋째 각 당내 계파패권주의"라면서 "제왕적 대통령제는 선거과정에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불법, 탈법을 자행하는 정의롭지 못한 제도이며, 국회와 야당을 무시하고 심지어 여당까지도 거수기로 만드는 낡은 정치체제"라고 비판했다.

김동철 위원장은 "당내민주주의를 저해하고 파괴했던 계파패권주의는 새누리당 친박과 비박의 분열로 그 한 축이 무너졌지만 아직도 무너뜨려야 할 또 다른 한 축이 남아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현재 그대로는 정권을 교체할 수 없으며 만에 하나 계파패권주의를 청산하지 않고 정권을 잡는다면 그것은 제2의 새누리당, 제2의 친박의 부활이고 연장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사실상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내 주류를 계파패권주의 세력으로 규정한 셈이다.

김동철 위원장의 발언에 민주당도 발끈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정진우 부대변인 서면브리핑을 통해 "정말 국민의당이 어디까지 망가질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정권이 교체되면 그것은 민주당 정권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당의 그 어느 대선 후보도, 그 어떤 세력도, 자신들의 지분을 사전 보장 해주지 않는다고 당신들처럼 탈당해 가지 않을 것"이라고 냉소를 보냈다.

정진우 부대변인은 "'민주당으로의 정권교체는 제2의 친박정권'이라는 김동철 위원장에게는 그럴 바에야 차라리 새누리당 정권재창출이 낫다는 속마음을 내비친 것인가"라면서 "선출되지 않은 황교안의 대통령 코스프레에 대해 별 개념 없이 만나더니 선출되지 않은 비대위원장이라는 신분을 망각하는 것이나 배워왔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상대책위원장이 저 모양이니 국민의당이 정말 비상"이라면서 "추락하는 국민의당에 날개가 없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이들의 신경전을 두고 벌써부터 대선 전초전이 시작된 것으로 보는 시각이 팽배하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서로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두고 충돌하고 있다는 얘기다.

국민의당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율은 유력한 경쟁상대인 문재인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반기문 UN사무총장 등과 비교해 크게 뒤처지는 모양새다. 따라서 새누리당 비박계가 27일 탈당을 결행하면 상대적으로 차기 대선에서 승산이 낮은 국민의당이 필요에 따라 비박신당과 행보를 함께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특히 38석의 국민의당과 30~40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박신당이 연립정부를 목표로 개헌 여론을 자극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개헌을 매개로 양당의 지분을 확실히 가져갈 수 있는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국민의당은 개헌 당론 채택과 함께 국가대개혁위원회 구성을 이미 결의한 상태다.

반면 민주당은 실질적인 정국운영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만큼 굳이 개헌을 할 필요가 없는 입장이다. '문재인 대세론'을 축으로 현 정국을 이끌고 나간다면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다음 대선에서는 제1야당인 민주당 정권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다. 문재인 전 대표 개인의 대권주자 지지율은 안심할 수준은 아니지만, 박근혜·최순실 정국 속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은 40%에 육박하고 있다.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개헌에 대한 당론을 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실상 정권교체 후 개헌을 선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