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숙 작가-이응복PD는 어떻게 최고의 파트너가 되었나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틱한 일들이 가득했던 2016년. 내가 이러려고 드라마 리뷰를 써왔나 하는 자괴감에 시달려야 했던 병신년(丙申年). 수많은 드라마 작가와 제작진이 자신들의 상상력 부족을 탓할 수밖에 없었던 해이지만, 그 상황에서도 군계일학(群鷄一鶴)은 존재했다. 바로 김은숙 작가와 이응복 PD다.

KBS2 <태양의 후예>, tvN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

최순실이 박근혜 정부 4년을 쥐락펴락했듯, 이들은 2016년 안방극장을 주물렀다. 한마디로 김은숙 작가는 마음껏 썼고, 이응복 PD는 원없이 찍었다. 그 결과는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다. 최고시청률 38.8%(닐슨코리아 전국기준)를 기록한 KBS 2TV <태양의 후예>는 박근혜 대통령까지 챙겨봤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tvN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이하 도깨비)>는 tvN 역대 드라마의 흥행기록을 갈아치우며 쾌속 순항 중이다.

드라마를 만드는 데 있어 작가와 연출의 호흡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다. 작가입장에선 자신이 쓴 글을 멋진 영상미로 구현해줄 연출자를 갈구하기 마련이고, PD역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수준 높은 글을 원하기 때문이다. 김수현, 송지나, 노희경 등 내로라하는 작가들이 정을영, 김종학, 표민수 등 업계의 굵직한 PD와 오랜 기간 손을 잡고 작업을 이어온 까닭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김은숙 작가 역시 작가로서 ‘이름값’을 날리기 시작한 이래 늘 신우철PD와 호흡을 맞춰왔다. 2004년 <파리의 연인>을 시작으로 2005년 <파라하의 연인>, 2008년 <온에어>, 2009년 <시티홀>, 그리고 2010년 <시크릿 가든>과 2012년 <신사의 품격>까지. 2000대 이후 김은숙-신우철 콤비가 쌓아 올린 ‘흥행 금자탑’은 가히 독보적이라 할 만했고, 김은숙이 쓰고 신우철이 찍으면 일단 시청률 1위는 보장된다는 게 정설처럼 떠돌기도 했다.

KBS2 드라마 <태양의 후예>

하지만, 듣기 좋은 꽃노래도 삼세번이라고 했던가. 시청자들이 김은숙 작가의 스토리텔링에 식상함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김은숙 작가에게는 변화의 시기가 찾아왔다. 김원석 작가의 원작 ‘국경없는 의사회’를 탈바꿈시켜 <태양의 후예>로 재탄생시킨 게 그 첫 번째고, 거기서 만난 이응복PD와 다시 손을 잡고 <도깨비>를 내놓은 게 두 번째다.

결과적으로, 김은숙 작가의 변화는 성공적이다. 재벌 남주와 캔디 여주라는 정형화된 공식을 무너뜨리면서도, 특유의 톡톡 튀는 대사와 설정의 매력은 몇 배 더 높였다는 평가다. 여기에 이응복PD의 화려한 영상미가 더해지면서 다소 부족함으로 지적받아온 서사의 한계까지 극복한 느낌이다.

또, 연출만으로 캐릭터의 심경을 설명하거나 심리를 묘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작가는 이야기구성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가령, <태양의 후예>에서 송중기가 선글라스를 끼고 헬기에서 내려 송혜교를 지나치는 모습, <도깨비>에서 공유와 이동욱이 김고은을 구하기 위해 시골 한 도로에 갑자기 나타나는 장면 등은 이응복 식 연출의 백미로 꼽을 만하다.

tvN 10주년 특별기획 금토드라마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

그런 상황을 만들어낸 김은숙 작가의 공도 만만치 않지만, 단 한 장면에 주인공의 심리를 압축해 보여준 이응복PD의 디테일한 연출이 뒷받침되었기에 두 장면 모두 깊은 여운을 남기며 극 진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탄탄한 이야기와 섬세한 연출이 만나면 이런 놀라움이 펼쳐진다. ‘언어의 마술사’ 김은숙과 ‘환영술사’ 이응복PD는 앞으로 또 어떤 마법을 보여줄 것인가. 벌써부터 두 사람의 다음 작품이 궁금하다.

대중의 언어와 사고에 깊숙이 관여하는 대중문화를 바로 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필자는 대중문화의 겉과 속을 파헤치기 TV 리모콘을 사수합니다.http://saintpcw.tistory.com 많이 방문해주세요.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