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언론시국회의)는 20일 오전 11시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 앞에서 ‘청와대의 언론장악 및 비선실세의 MBC 방송농단에 대한 특검 고발·수사의뢰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직 언론인 및 언론단체들은 이 자리에서 ‘청와대의 언론 통제·장악’과 ‘비선실세의 방송농단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20일 오전 11시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 앞에서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가 개최한 '청와대의 언론장악 및 비선실세의 MBC 방송농단에 대한 특검 고발 및 수사의뢰 기자회견' 모습. 현업 언론인 및 언론시민단체 회원들이 '특검의 청와대 언론장악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언론시국회의는 지난달 21일 박근혜 대통령, 김기춘 전 비서실장, 김성우 전 홍보수석,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해당 고발인들은 KBS 사장 인사와 이사들의 사장 추천 행사 과정 등에 불법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언론시국회의는 이날 “해당 고발 사건은 특검법에 따라 특별검사의 수사 대상”이라며 “특별검사가 해당 고발사건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부터 이관받아 철저히 수사,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관련자들을 엄벌에 처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근 언론보도로 박 대통령의 ‘비선실세’ 정윤회 씨가 MBC 안광한 사장과 장근수 드라마본부장에게 아들 정우석 씨(배우)를 MBC 드라마에 캐스팅되도록 청탁하고, 안 사장과 장 본부장이 실제로 배우 정 씨에게 ‘캐스팅 특혜’를 주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언론시국회의는 해당 사건에 대해서도 ‘정유라의 부정입학 특혜사건’과 함께 특검 수사가 도입돼 진상규명 및 책임자 엄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비선실세 정 씨 아들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이 같은 특혜는 연기를 꿈꾸는 친구들을 좌절하게 만든다”며 “이 사건은 방송판의 정유라 사건(이대 특혜 입학)”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안 사장 및 장 본부장이) 배우 정 씨에게 어떤 특혜를 줬는지 특검이 명확하게 밝혀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20일 오전 11시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 앞에서 발언 중인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

김 위원장은 정 씨 아들 캐스팅에 압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는 안광한 사장에 대해 “안 사장이 MBC 사장 되는데 비선실세였던 정윤회의 입김이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이건 이 사건을 접한 모든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제기할 수 있는 의문”이라며 “특검은 (정 씨의 안 사장 인사 개입 의혹) 문제도 정확하게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최근 청와대가 SBS 출신 허원제 청와대 정무수석을 통해 SBS 고위 경영진을 접촉하려 한 사실이 드러났다. 언론노조 윤창현 SBS본부장은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허 수석이 11월19일 ’그것이 알고 싶다‘가 세월호 참사 7시간 관련 방송을 내보기 전 SBS 고위 경영진과 접촉하려고 시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폭로했다. 또한 전직 홍보수석인 김성우 전 수석이 SBS 보도에 직접적으로 개입한 정황도 제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윤 본부장은 “청와대 정무수석이 언론사와 방송사에 왜 전화해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며 “허 수석은 해당 임원과 가까운 사이도 아니었고, 그 임원이 바보가 아닌 이상 (허 수석이) 전화 한 이유를 알지 않겠냐. 해당 방송이 나간 이후에 허 수석으로부터 전화가 끊겼다고 한다”고 밝혔다.

윤 본부장은 “김 전 수석도 (SBS에) 수도 없이 전화했다. 정부를 비판하는 아이템이 나가면 ‘이 기사를 꼭 내야 하느냐’고 (보도국) 팀장과 국장에게 전화했고, 사드 배치 비판 보도와 관련해 취재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강력한 압력을 가하기도 했다”며 “결국은 이런 것들이 우리가 목도하는 헬조선의 현실이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이어지는 지름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부역자들이 국민의 눈과 귀를 대신해야 할 언론의 입을 틀어막고 카메라와 펜을 뺏고 하는 짓거리를 해댔다. 또 뒤에서는 1%도 안 되는 파렴치한 세력들에게 특혜를 베풀고, 최순실의 역점 사업들을 국정운영인 것처럼 홍보방송 해줬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출발점은 정권의 언론장악에서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게이트의 출발이었던 언론장악의 현실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기록으로 남기고 책임자 처벌하지 않는 이상 어떤 정권이 들어서도 똑같은 현실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특검을 향해 “똑바로 수사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