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수뇌부가 비선실세 정윤회씨의 아들을 MBC 드라마에 출연시키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MBC안팎에서는 ‘사태의 책임자인 안광한 MBC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15일 <경향신문> 지면 기사에 따르면, MBC 장근수 드라마본부장은 정 씨의 아들 배우 정우석 씨를 MBC 드라마에 오디션도 없이 캐스팅하란 지시를 내렸고, 실제로 정 씨가 해당 배역을 맡았다. MBC 한 드라마 관계자는 “장 본부장이 ‘사장도 다른 데서 부탁받아서 우리에게 부탁하는 것’이라고 말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도 했다. 정 씨 쪽의 부탁을 받은 안 사장이 장 본부장에게 지시, 결국 정 씨의 아들이 드라마에 캐스팅 됐단 정황이다.

▲MBC 안광한 사장(사진=MBC)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조능희 본부장)은 15일 성명을 내고 “MBC 드라마의 배역이 외압으로 결정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캐스팅을 잘못 하면 드라마가 통째로 망할 수 있다. 조연 한 명 때문에 드라마가 대박이 터지기도 한다. 그런데 정윤회 아들은 ‘비중 있는 조연’에 보란 듯이 캐스팅됐다”고 꼬집었다. 장 본부장은 안 사장의 지시를 받았냐는 질문에 “그건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MBC내부에서는 장 본부장이 사의를 표명한 뒤 잠적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회사 안에는 장 본부장이 사의를 표명하고 잠적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임원이 사의를 표명하면 바로 처리되는 게 상례인데, 안 사장은 장 본부장의 사의표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장 본부장에게 사람을 보내 회사로 돌아오라고 종용했다고 한다”고 회사 내부의 소문을 전했다. 그러면서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가. 무슨 일들을 벌였던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촛불민심의 MBC 외면 상황을 거론하며 “MBC 구성원들은 지금 MBC에 몸담고 있는 것이 부끄럽기만 하다. 그런데 여기에 ‘비선실세’의 선을 대기 위해 ‘손을 비볐던’ 안 사장의 더러운 커넥션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며 ”MBC는 정말 어디까지 추락해야 하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안 사장을 향해 ”이제 더 이상 말로만 떠들지는 않을 것이다. 부역의 삶에 종지부를 찍을 날이 곧 올 것이다. 심판의 날이 멀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이날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도 성명을 내고 “안 사장과 MBC의 부역 언론인들에게 경고한다”며 “공영방송 MBC를 망가뜨리고 권력의 사유물로 헌납한 당신들의 죄과는 곧 만천하에 드러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MBC의 공정방송을 요구하는 구성원들과 시청자국민의 요구를 묵살하는 부역자들에게 남은 것은 역사의 기록과 심판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언론노조 MBC본부와 언론단체시국회의는 내일(16일) 오후 2시 상암동 MBC사옥 앞에서 ‘비선실세 정윤회 아들 MBC드라마 출연 특혜 비리 규탄 기자회견’을 긴급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은 14일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부역자 명단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언론노조가 꼽은 언론장악 부역자 10인 명단에는 안광한 MBC 사장과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 그리고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까지 MBC 관련 인물들이 총 3명이나 포함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