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이른바 ‘언론장악방지법’에 반대하고 나서며 해당 법안이 국회에서 표류 상태에 빠졌다. 최근 공영방송 사장 선임에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개입했다는 등의 의혹들이 언론과 정치권 안팎에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공영방송의 공정성 보장을 위한 법안 통과를 미루고 있는 것이다. 언론노조 및 현직 언론인들은 이에 반발하며 새누리당사 앞에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는 14일부터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청와대 언론장악 방지법 제정 ▲언론부역자 청산 ▲해직언론인 복직 등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천막 농성에 앞서 14일 저녁 7시 새누리당사 앞에서 ‘언론장악 방지법 가로막는 새누리당 규탄 촛불집회’를 열었다.

▲15일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천막 농성에 참여 중인 언론노조 성재호 KBS본부장(왼쪽), 언론노조 조성래 사무처장(가운데), 언론노조 오태훈 KBS부본부장(오른쪽).

이 자리에서 언론노조 김동훈 수석부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을 지탱하는 네 바퀴가 있다. 새누리당, 검찰, 재벌 그리고 마지막 보루가 언론”이라며 “정확히 말하면 언론 부역자”라고 밝혔다. 그는 “새누리당과 박근혜는 대선 당시 ‘공영방송 낙하산 사장’이 선임되는 것을 막기 위한 법을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고 지적했다.

김 부위원장은 새누리당의 전신 공화당과 한나라당 시절 이뤄진 언론탄압의 역사를 설명한 뒤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들어서며 언론탄압이 다시 부활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명박이 정권 잡으니 공정방송을 요구하는 YTN 기자 50명 이상 징계하고 그 중 6명을 해고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공영방송에 낙하산 사장 선임이 이뤄지지 않도록 법 개정하겠다고 약속했다”며 “하지만 이는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2012년 KBS·MBC·YTN 등 언론·방송사들이 동시 파업했을 때 MBC에서 9명의 기자와 PD들이 해고됐고, 250여명에 달하는 부당징계·부당전보가 이뤄졌다”며 “국민들의 사랑을 받았던 PD수첩의 한학수 PD가 스케이트장을 관리하고 있다. ‘이러려고 우리가 기자·PD가 됐나’ 정말 자괴감이 든다”고 강조했다.

▲14일 저녁 7시 언론노동조합 및 현직언론인들 주최로 열린 새누리당사 앞에서 '언론장악 방지법 가로막는 새누리당 규탄 촛불집회' 모습.

이 자리에는 현업 언론인들도 함께 참여, 상임위에서 ‘언론장악방지법’ 통과를 반대하는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언론노조 성재호 KBS본부장은 “국정감사 청문회에서 언론장악 핵심 증인들이 새누리당의 반대로 증인 채택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은 ‘언론장악방지법’ 심사조차 가로막고 있다”고 밝혔다.

성 본부장은 “‘박근혜 게이트’의 공범 새누리당이 왜 이 시국에도 언론장악방지법을 가로막는지 잘 알고 있다”며 “차기 대선에서 박근혜와 새누리당이 임명한 낙하산들을, 부역자들을 선거에서 이용할 심산”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낙하산 사장들과 부역자들은 (대선 관련) 보도도 제대로 못하게 막을 것이고, (국민들이) 선거에 아예 관심 없게 만들 것”이라며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KBS는 (선거 관련) 특집 보도도 하지 않았고, 오로지 북한 얘기만 했다”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윤창현 SBS본부장은 “박근혜 정권이 사회적 책임이 막대한 지상파 방송들을 온갖 수작을 부려 장악한 결과가 바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라며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나라살림을 도둑질한 파렴치한 일당들의 범죄극을 대단한 국정운영인양 포장해서 방송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선 반드시 보장돼야 할 것이 언론의 독립성과 방송의 자율성”이라며 ‘언론장악방지법’이 조속히 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새누리당 미방위 박대출 간사가 방송법 개정을 온몸으로 막아서고 있다”며 “새누리당은 국민에 속죄하고 있는 마음이 있다면 부실 (박)대출을 스스로 퇴출시켜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14일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적폐 청산을 위한 부역자 10인의 명단’을 발표했다. 언론노조 조능희 MBC본부장은 언론 부역자 명단을 거론한 뒤 “이 부역자들을 임명한 것은 박근혜와 새누리당”이라며 “‘더이상 부역질과 공범질 못하게 하는 법을 만들자니까. 새누리당 의원들이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언론노동자들은 새누리당에 마지막 경고를 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기회를 주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며 “빨리 언론장악방지법 통과시키고 편하게 살길 바란다. 그렇지 않다면 올 겨울 국민들의 차가운 눈초리와 함께 찬 바닥에 뒹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