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시장·군수 영상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따른 지역안정대책을 논의했다.

12일 오전 10시 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영상회의에는 남 지사와 실·국장 등 도청 공무원 30여 명이 참석하고 24개 시장·군수와 성남·남양주·안양·파주·군포·안성·양평 등 7개 시·군 부단체장이 화상으로 참여했다.

회의에 앞서 남 지사는 “대통령 탄핵은 구체제 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바라는 국민의 의지가 결집된 결과로 대한민국의 맏형인 경기도와 31개 시·군이 새로운 시작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자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며 “광역단체와 기초단체가 함께 리더십 공백을 메워야하는 만큼 지역안정을 위한 대책과 사안에 대해 대화의 장을 열고자 한다”고 말했다.

회의 사항은 ▲조류인플루엔자(AI)방역 관련 추진상황 ▲전통시장 등 다중집합시설 안전점검 ▲포천·하남 권한대행체제 추진 상황 등 주요 안건에 대한 현황보고와 건의 제안 등 이다.

먼저 남 지사의 AI 발생지역에 대한 예비비 지원과 추가인력 투입 필요성에 대한 질의에 조병돈 이천시장, 공재광 평택시장, 이성호 양주시장은 AI발생지역에 대해 가금류 조기 도태 장려금 지급, 토·일요일 중 가금류 이동 중단, 거점소독시설 운영 예비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민천식 포천시장 권한대행은 지난 10일부터 지자체 지역안전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히고 “계란을 운반하는 차량에 의해 AI가 추가 발생하는 상황으로 거점집하장을 설치해 이들 차량 이동을 차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다중집합시설 안전점검과 관련해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최근 전통시장을 포함한 의정부 시내 다중집합시설 전체 16개소에 대한 합동지도점검 실시 결과 전통시장은 화재설비가 취약해 특히 소화기가 없는 곳이 많다”며 “도가 재래시장 보조금을 일부 지원해 준다면 소화기 배치에 큰 효과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한, 최성 고양시장은 도 통합방위협의회 화상회의를 열어 안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남 지사는 일부 지자체에 예비비를 추가 지원하고 거점집하장 설치여부, 통합방위협의회 화상회의 등에 대해 도 차원에서 검토하고 그 외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와 논의해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남 지사는 “대통령과 몇몇 고위공직자가 국가적인 문제를 야기했지만 지역 공직자들이 흔들림 없는 자세로 막아내고 있다”며 “시장·군수가 맡은바 책임을 다하면 리더십 공백으로 인한 대한민국의 어려움을 경기도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9일 오후 6시 경기도 지역안정상황실을 구성하고 운영에 들어간 대책반은 이재율 행정1부지사를 총괄반장으로, 대책팀(팀장 서강호 자치행정국장)과 지역경제대책팀(팀장 최원용 일자리노동정책관)으로 나눠 각 팀별로 5명씩 운영되고 필요에 따라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