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12일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대해 “야당이 국회 소명을 뒤로 하고 경쟁만 앞세울 경우 국민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일의 순서도, 책임 주체 설정도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오른쪽)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탄핵 국면을 이끌었던 야 3당이 시민들의 열망을 받아 안아 공동으로 추진할 개혁과제의 범위와 우선순위에 대해 국민들에게 책임있게 제시하는 것이 급선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선 국정 공백과 위기관리에 대해서는 황교안 권한대행의 구상이 먼저 발표될 필요가 있다”며 “그 내용에 따라 야당의 협력, 개입 범위와 방법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국정농단의 공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새누리당을 정치협상의 파트너로 인정하는 것은 민심과 매우 동떨어진 것”이라며 협의체 주체에서 새누리당을 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제부총리에 대해서는 “경제 관련 지표들이 사상 최악으로 치닫고 있고, 대외 불안정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유일호 부총리가 경제 관리 능력이 전무하다는 측면에서 우리도 매우 깊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여야 합의를 통해 부총리를 추대하자는 방안도 현실성이 없다”며 경제 기조가 서로 다른 정당들이 장관을 공동으로 추천하는데 의견을 모으기가 불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황교안 권한대행이 경제부총리 교체를 포함한 경제 위기관리 종합대책을 빠른 시일 내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국회는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보완할 것은 보완해가고, 비판할 것은 비판해 나가면서 위기관리 책임을 다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