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노조 관계자는 22일 오후, 김형오 국회의장의 언론관계법 직권상정을 막기 위해 국회 진입을 시도하던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조합원들 중 21명이 경찰에 연행됐다고 밝혔다.

연행된 노조원 21명 가운데 14명은 MBC본부 노조원으로, 이들은 현재 서초경찰서와 방배경찰서로 나뉘어 이송됐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이날 오전 김 의장이 언론관계법 직권상정 의사를 밝힌 직후, 성명을 통해 “독재 파시즘의 꼭두각시 김형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 언론노조 노조원들은 낮 12시 즈음, 국회 진입을 시도했다.

22일 오후 2시 현재 최상재 위원장을 비롯한 언론노조 관계자 30여명은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움직임을 막기 위해 민주당 당직자들과 함께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중이다. 언론노조 노조원 500여명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연좌 시위를 하고 있으나 국회 경위에 막혀 국회 안 진입이 차단된 상태이다.

언론노조 노조원들의 국회 진입이 본격화 되자 경찰은 이날 오후 1시40분, 여의도 국회은행 주변을 봉쇄해 노조원들의 국회행을 막았다. 국회 주변에 있던 노조원들은 경찰의 봉쇄에 국회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막히자 “언론장악 저지 투쟁”등을 외치며 강하게 항의했다.

▲ 언론노조 노조원들이 국회 주변을 봉쇄한 경찰을 향해 항의하고 있다. ⓒ송선영
▲ 경찰 버스에 의해 봉쇄된 국회 정문 ⓒ송선영
김형오 국회의장의 언론관계법 직권상정을 앞두고 서울 여의도 국회 주변이 경찰 버스와 경찰력으로 원천 봉쇄됐다. 현재 국회 정문을 비롯한 남문, 북문 등은 경찰력으로 막혀 있으며, 일반인의 출입이 철저히 통제된 상태이다.

앞서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언론악법 폐기 비상국민행동'은 기자회견을 열어 김형오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움직임을 ‘의회 쿠데타’로 규정, 강하게 규탄했다.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국민들의 80% 이상이 반대하는 언론관계법을 반대하고 있고, 언론관계법은 언론의 다양성을 훼손하는 심각한 법”이라며 “직권상정을 중단하고 언론악법에 대한 논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도 “한나라당과 국회의장은 기어이 ‘의회 쿠데타’를 할 생각을 가지고 있는듯 하다”며 “국민들과 시민사회가 단체로 경고했지만 국민들의 뜻을 버리고 쿠데타를 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언론악법 폐기 비상국민행동'이 22일 오후 1시30분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선영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