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의원직 총사퇴’에 대한 의원총회 중간결과 발표에서 “여야 합의 없는 언론악법 직권상정은 용납할 수 없다”며 “의원총사퇴를 포함한 모든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우제창 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21일 오후 기자 브리핑에서 “4가지 사항에 대한 결론을 내렸다”면서 이를 발표했다. 이들은 ▲여야 합의 없는 언론악법 강행처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용납 할 수 없다 ▲국회의장은 의회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직권상정 획책을 즉각 중단하라 ▲우리는 언론악법 저지를 위해 의원직 사퇴를 불사하며 이후 모든 대응은 지도부에 위임한다 ▲직권상정으로 인한 이후 모든 책임은 국회의장에게 있다 등이다.

▲ 브리핑이 끝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우윤근 의원(좌), 우제창 원내 대변인(우)의 모습ⓒ나난
기자 브리핑이 끝난 후, 우 원내 대변인과 우윤근 의원은 ‘의원직 총사퇴’에 대해 “아직 결론이 난 것은 아니다”면서도 “8시에 속개되는 의원총회에서 ‘의원직 총사퇴’의 내용이 좀 더 다듬어질 필요가 있으며 시기와 방법 이후 대책까지 더 논의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의원직 총사퇴에 대해서는 이미 공감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의원직 총사퇴’를 논의하는 한편, 한나라당과의 협상은 계속 진행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김형오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사실상 예고했고, 한나라당이 최종 수정안을 발표하며 “오늘까지 민주당과 막판 협상을 벌일 것”이라고 못 박은 상황에서 민주당의 ‘의원직 총사퇴’ 여부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