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25일 중앙일보 <강찬호의 직격 인터뷰>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국에서 처음으로 새누리당을 탈당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인터뷰가 실렸다. 남경필 지사는 "이정현 대표와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 친박계 중진들이 요즘 매일 회의를 열고 당내의 탄핵·탈당 움직임을 막느라 혈안이 돼 있다"고 밝혔다. 남경필 지사가 언급한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은 친박계 중에서도 박근혜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인물로 손꼽히는 인사들이다.

남경필 지사는 "서청원 의원이 나를 만나거나 전화를 해 오거나, 친박들 작전회의 도중 나와 조우하기도 하면, 내게 모욕적인 얘기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 잘 쓰는 수사 기법처럼 처음엔 겁주고 나중엔 어르는 식"이라면서 "더 기가 막힌 건 그 협박한 내용이 다음 날 당 지도부 공식 입장으로 발표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친박계 핵심 서청원 의원(왼쪽)과 최경환 의원이 대화하는 모습. (연합뉴스)

남경필 지사는 "행동대 격인 최고위원들은 '남경필, 너는 세습받은 금수저일 뿐이다. 지지율이 몇 %나 되느냐'는 식으로 공격하고, 보스(서청원 의원)는 뒤에서 조율하는 식"이라면서 "(다른 친박들은) 내게 전화해 애교 섞인 목소리로 '서 대표님이 대장이잖아. 남 지사가 따라줘야지'라고 했다"고 폭로했다. 남 지사는 "이런 조폭문화를 이끌고 있는 이가 서청원 의원"이라면서 "정계 은퇴해야 한다. 마음이 약할 수밖에 없는 초·재선 의원들에게도 이런 식으로 협박과 회유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경필 지사의 말이 사실이라면 서청원 의원을 중심으로 친박계 중진들이 막후에서 조직적 움직임을 통해 실질적으로 새누리당을 조종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도부는 사실상 친박계의 꼭두각시였을 뿐이다. 남 지사의 말대로 '조폭문화'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더 충격적인 것은 친박계 의원들이 남 지사를 협박한 내용이 그대로 당의 공식입장으로 발표됐다는 점이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가 최순실 씨였던 것처럼, 새누리당의 '비선실세'는 서청원 의원을 중심으로 하는 친박계 핵심이었다는 것이다. 친박계가 과연 제대로 된 정치집단인지, 친박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새누리당이 공당의 역할을 할 수는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 대목이다.

세계일보 <허범구의 대선리포트>에서는 새누리당 친박계의 '박근혜 구하기 작전회의'에 참가한 인사들의 면면이 공개됐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한 인사가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이 모여 회의를 하는 것을 우연히 목격했는데, 서청원, 최경환, 홍문종, 윤상현 의원 등이 그 자리에 있었다.

또한 이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모든 대응 방안과 전략은 이들의 작전회의에서 결정되고, 매일 1~2차례 열린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 외에 고정멤버에는 이정현 대표와 조원진 최고위원도 포함돼 있으며 회의에서 결정된 내용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전달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순실, 문고리 3인방 등을 모두 잃은 박 대통령이 이들에 끌려다니는 것은 아닌지

지난 7월 새누리당 친박계의 '공천개입' 녹취록 사건이 불거졌었다. 김성회 전 의원이 서청원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하려 하자 친박계 의원들이 전화를 걸어 후보 사퇴를 종용한 사건이다. TV조선이 단독 보도했던 이 사건에는 친박계 핵심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모두 '박근혜 구하기 작전회의'를 주도하는 멤버다.

서청원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하려는 김성회 전 의원에게 후보 사퇴를 종용하며 윤상현 의원은 "내가 대통령의 뜻을 안다"고 했고, 최경환 의원도 대통령의 뜻이냐는 김 전 의원의 질문에 "그럼, 그럼"이라고 답했다. 작금의 상황을 돌이켜보면 어쩌면 이들의 말이 박근혜 대통령의 말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은 친박계가 작전을 짜고, 특정한 이슈를 발생시켜 뒤집을 수 있는 국면이 아니다. 친박계가 꼼수를 부리면 부릴수록 국민들의 분노만 가중시킬 뿐이다. 친박계는 조폭문화로 점철된 구태정치를 멈추고,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을 조장한 책임을 지는 게 우선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