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이른바 ‘최순실게이트’로 인한 정국 혼란과 대통령에 대한 퇴진 요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진보성향 시민사회단체들도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기자회견 모습. <사진제공=인천지역연대>

인천지역연대, 정의당 인천시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인천본부, 노동자연대 인천지회, 공공운수노조인천본부, 평등교육실현을위한인천학부모회 등은 오늘(27일) 인천시청 중앙계단에서 ‘국정농단 국민기만 박근혜 정권 퇴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는 헌법을 위반한 반국가적 사건”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여단체들은 “최순실 게이트는 역대 정부에서도 빈번하게 터지곤 했던 측근비리와 차원을 달리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들이 직접선거를 통해 부여한, 대한민국을 대내외적으로 대표하는 최고통치권자로서의 권력을 사적 친분관계에 있는 한 민간인과 분점해 왔다”고 규탄했다.

나아가 “박근혜 대통령은 거의 최순실의 집행 대리인에 불과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선출된 권력으로서의 대통령의 책무와 권한을 최순실이라는 아무 자격 없는 개인에게 사실상 양도했다”며 “권력을 위임한 국민을 배반한 행위이자, 대한민국을 박근혜 일가의 사유재산처럼 운영하며 헌법을 위반한 반국가적 사건”이라고 이번 사태를 규정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 비선권력의 국정농단 사태에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 결단하지 않는다면 방법은 민중의 힘으로 박근혜 정부를 퇴진시키는 길 뿐”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