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 : 동아일보 황호택 칼럼 “로무혀니즘의 불확실한 미래”

▲ 6월 1일자 동아일보 황호택 칼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열흘이 되었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설치한 덕수궁 앞 분향소와 봉하마을에는 여전히도 추모의 촛불이 꺼지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과 조중동에서는 추모의 열기를 정치적으로 몰아가지 말라고 끊임없이 당부한다. 그러나 그들은 왜 모르는 걸까? ‘추모’를 위해 덕수궁으로 그리고 봉하마을로 내려가는 모든 사람들은 이미 ‘정치’를 하고 있는 것이다. 단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를 몰라 허둥지둥하는 것일 뿐.

그런데 오늘 동아일보 황호택 논설실장은 칼럼에서 그 ‘길’을 알려주었다.

“경제적 어려움과 현 정부에 대한 불만, 그리고 경위야 어찌됐든 망자에 대한 연민이 겹치면서 추모 군중이 늘어났다”, “그의 정치노선과 이념을 지지하는 사람들도 작년 촛불 이후 다시 응집할 기회가 생겼다”, “1980년대 이후 5, 6월에는 현대사의 흐름을 바꿔놓는 격변이 일어난다. 1980년 5·18, 1987년 6월 항쟁, 그리고 작년 5월에는 촛불시위가 터져 석 달을 끌고 갔다. 이제 해마다 5월이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식이 열릴 것이다. 추모 열기를 6월 10일까지 이어가려는 움직임도 있다”(황호택 칼럼 중)

“5, 6월은 현대사의 흐름을 바꿔놓는 격변이 일어난다”는 황호택 논설실장의 말.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채찍’의 말씀으로 새겨듣고, 강추한다. 살다보니 이런 강추도 다 있구나….

비추 : 조선일보 사설, “‘세무조사 무마 로비 수사’ 한 발 더 나가야 한다”

▲ 6월 1일자 조선일보 사설
현재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의 책임이 ‘검찰’과 ‘보수언론’이라는 움직임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확인되지 않은 피의사실을 공표한 검찰과 그 확인되지 않은 피의사실을 그대로 받아쓰기한 보수언론의 합작품이 빚어낸 비극이란 뜻이다.

그런 와중에 박연차 리스트의 한 축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의 수사가 재개됐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세무조사를 무마시키려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천신일 회장에게 ‘대가성’ 있는 돈을 건넸다는 혐의다. 실제로 2003년 박연차 회장은 천신일씨 회사에 투자한 25억원 가운데 6억여원을 아무런 이유도 없이 돌려받지 않았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천 회장과 박 전 회장은 30년 넘게 의형제로 지내며 수도 없이 돈 거래를 한 사이다. 그런 사이의 두 사람이 세무조사 무마 로비를 해주니 투자금을 회수하지 않기로 말이 오갔다고 해서 알선수재 혐의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라고 이야기했다.

그런데 이 말은 그대로 박연차 회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 사이에 적용이 된다.

“박연차 회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은 30년 넘게 정치적 동지로 지내며 수도없이 돈 거래를 한 사이다. 그런 사이의 두 사람인데, 노 전 대통령 측근들에게 투자금 명목으로 돈을 빌려주었다고 해서 포괄적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하는 것은 무리…”

조선일보가 사설로 쓴 것처럼 노 전 대통령 검찰수사 관련해서 같은 잣대로만 썼더라도 어쩌면 이런 참극은 일어나지 않았을지 모른다. 한상률 전 국세청장을 조사해야 한다는 것 역시 맞지만 천신일 회장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이중 잣대를 들이댄 조선일보 사설은, 때문에 ‘비추’다. 조선일보는 이 사설로 노 전 대통령 서거의 책임에 조선일보도 한몫했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낸 셈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