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참여연대, 전국교수노조 등 2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추모위원회’가 오는 27일 오후 7시, 서울 시청광장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는 추모행사를 개최하기로 했다.

▲ 지난 23일 오후 서울 덕수궁 앞에서 한 추모 시민이 경찰의 분향소 출입통제에 항의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미디어스
하지만 경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혹시 있을지 모를 집단시위를 막겠다”며 시청광장, 청계광장 등을 계속 봉쇄하고 있고, 서울 덕수궁 앞 분향소의 봉쇄를 해제하더라도 시청광장 만큼은 해제할 계획이 전혀 없음을 밝히고 있어 이날 시민사회와 경찰의 대규모 충돌이 우려된다.

시민추모위는 25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많은 국민들은 현 정부의 검경과 정보기관을 동원한 정치적 보복과 반대세력에 대한 압박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는 한국 사회의 극단적인 분열과 갈등을 유발하는 후진적이고 낡은 정치문화와 사회적 풍토를 쇄신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정부는 민주주의 기본원칙과 국민들의 기본권을 무시하고 시민사회의 공론의 장을 질식시키고 있는 국정운영 방식을 전면적이고, 근본적으로 쇄신해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추모위는 “국민들의 평화롭고 자발적인 추모행렬을 가로막는 것은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도의적으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넓고 안정적인 공간을 봉쇄하여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하는 시민들을 지하도와 골목길로 몰아넣는 것은 시민들의 분노만 더 크게 할 뿐”이라며 “정부는 국민들의 요구에 따라 평화롭고 안정적인 추모 공간을 열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시민추모위는 내달 2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시국모임을 개최할 예정이다. 시민추모위는 “정치보복과 갈등, 분열이 양산되고 있는 작금의 정치상황에 대해 진단하고,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의 쇄신과 국민통합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