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야당이 교문위에서 추경안을 단독 처리했다. 야당이 단독 처리한 추경안은 국채 상환에 사용하기로 한 세계잉여금 1조2000억 원 중 6000억 원을 시·도 교육청의 지방채 상환에 사용하는 것이 골자다. 야당은 누리과정 예산을 지방교육청이 부담하면서 급증한 지방교육채 상환을 위한 신규예산 편성이 시급하다면서 단독처리를 강행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날치기'라며 날선 비난을 가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상황이 급박한데, 평소 교육이 자신의 주요 관심사라던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자리에 없었다"

강력한 야권의 차기 대권주자로 손꼽히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지난 25일 국민의당 국회의원 및 지역위원장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장 주된 관심사가 교육"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안철수 전 대표는 누리과정의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해왔다. 그는 지난 15일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참석해 "누리과정은 박근혜 정부의 대표 공약 중 하나로 국가의 약속"이라며 "공약과 달리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는 누리과정 예산을 지방교육재정으로 넘겼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30일 국민의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안철수 전 대표. (연합뉴스)

안철수 전 대표는 "누리과정 예산은 미래세대 교육을 위한 것으로 국민 모두에게 사각지대가 없어야 한다"며 "국민의당은 20대 국회에서 (누리과정 문제를) 국민의 부담과 우려를 더는 방향으로 해결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도 했다.

이처럼 교육과 보육의 문제에 있어 강한 다짐과 약속을 했던 안철수 전 대표. 그런데 정작 누리과정으로 인한 지방채 상환을 결정하는 급박한 순간 안철수 전 대표는 자리에 없었다. 말로는 누리과정 문제를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면서도 정작 행동으로 옮겨야 할 시점에 '부재중'이었던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말 따로 행동 따로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안철수 의원실 관계자는 "29일 교문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었으나, 회의가 1시간 이상 지연이 됐다"며 "상임위 시작할 때에는 참석했었고, 상황을 파악한 후 추후 일정이 있어 나올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추후 일정에 대해서는 "비공식 일정이기 때문에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 안철수 전 대표는 박선숙·김수민 의원의 선거 리베이트 의혹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이후 각종 강연 등을 열며 대권행보를 펼치고 있다. 30일에도 부산을 방문해 전국여성위원회 워크숍, 영남지역 기자 간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지난 28일에는 광주 무등산 등산을 마친 후 "정치를 바꾸고 국민의 삶을 바꾸고 시대를 바꾸라는 명령을,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반드시 정권 교체하라는 명령을 가슴 깊이 새기고 제 모든 것을 바칠 것"이라며 사실상 대권 도전을 시사했다.

그런데 대선에 도전할 야권의 강력한 차기 대권주자가 자신이 평소 중요하다고 강조해왔던 사안을 결정할 회의에 비공식 일정 때문에 자리를 비웠다는 점은 묵과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이는 국민과 정치인 사이의 '신뢰' 문제이기 때문이다.

국민이 선거를 통해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이유는 대의민주주의에서 자신을 대신해 의사결정을 할 대표자를 뽑기 위함이다. 국민의 대표자로서 국회의원에게 의정활동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게다가 안철수 전 대표는 평범한 국회의원도 아닌 차기 대권주자다.

지난 4·13총선에서 국민들이 국민의당에 26.7%의 지지를 보냈다. 안 전 대표가 늘 외치던 '새정치'에 대한 기대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안철수 전 대표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대권주자가 되려면, 국회의원으로서 눈앞에 펼쳐진 여러 국정과제들에 대한 착실한 의정활동을 펼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대선, 아직은 시간 좀 남지 않았나.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