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함부로 애틋하게> 남자주인공들은 행복하길 원치 않는 듯하다. 신준영(김우빈 분)이야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쳐도, 모든 걸 다 가진 최지태(임주환 분)는 가만히 있어도 저절로 들어오는 복을 제 발로 찬다. 이들이 스스로를 망가뜨리는 이유는 좋아하는 여자 노을(수지 분) 때문. 그래서 <함부로 애틋하게>의 키워드는 '자학'이다.

두 남자가 한 여자를 사랑하는 <들장미 소녀 캔디> 식 삼각관계는 식상한지, <함부로 애틋하게>는 여기에 한술 더 떠 윤정은(임주은 분)을 투입시킨다. 두 남자 중 한 남자를 사랑하며 여주인공을 질투하는 악녀 캐릭터는 많았지만, <함부로 애틋하게>의 윤정은은 최지태에게 버림받고 신준영에게도 이용당한다. 그녀가 남자들에게 이용당하는 '호구' 캐릭터로 전락한 것은, 그녀가 과거 저지른 원죄 때문. 그래서 윤정은에게 향하는 신준영과 최지태의 복수는 지극히 당연하고 옳다.

KBS2 수목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

노을을 불행하게 만든 장본인인 아버지 최현준(유오성 분)을 때문에 신준영, 최지태 모두 노을을 사이에 두고 뜸 들이는 사이, 노을의 마음은 신준영 쪽으로 확실히 기울었다. 하지만 신준영은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 신준영이 중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노을이 뒤늦게 알긴 했지만 그렇다고 신준영의 불치병이 고쳐지는 것도 아닐 터, <함부로 애틋하게>는 시작부터 불행이 예고된 드라마였다.

만약 신준영이 시한부 선고를 받지 않았다면, 노을을 다시 찾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가 노을을 다시 찾은 이유는 첫사랑인 그녀를 다시 보고자함도 있겠지만, 죄책감도 한 몫 했을 것이다. 생부 최현준을 위해, 아버지 뺑소니 사건의 진실을 찾고자하는 노을을 궁지에 몰고 간 것. 그래서 신준영은 노을을 위해 노을 아버지를 죽인 범인 윤정은에게 다가간다. 그리고 윤정은을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여자로 만들고자 한다. 그것이 법 앞에서 무소불위 권력을 휘두르며 요리조리 피해갈 수 있는 윤정은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복수이기에, 신준영은 기꺼이 윤정은을 부둥켜안는 논개가 되고자 한다.

KBS2 수목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

문제는 홀로 남게 될 노을이다. <함부로 애틋하게> 이경희 작가의 대표작 <미안하다 사랑한다>에서는 남녀 주인공 모두 죽음을 맞이하였지만, <함부로 애틋하게>의 노을은 쉽게 죽음으로 자신의 삶을 마무리할 것 같지는 않다. 그녀에게는 책임져야 하는 동생이 있고, 살고자 하는 욕망이 강하다. 노을 또한 신준영을 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감행할 확률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면 너무 <미안하다 사랑한다>를 따라하는 것 같기 때문에 피해야하지 않을까?

24일 방영한 15회에서도 별다른 진전 없이 꼬이기만 했던 신준영과 노을의 관계는 오늘 방영될 16회 들어서 급진전이 될 듯하다. 노을이 신준영의 불치병을 알고, 이전과는 달리 적극적으로 마음을 드러나는 장면이 예고되기 때문. 어차피 두 사람의 운명은 새드엔딩이지만, 그럼에도 두 사람의 관계가 확실히 진전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무더위에 두터운 겨울옷 입은 등장인물들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함부로 애틋하게>를 보면 답답하고도 덥다. 그래도 신준영과 노을의 관계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면 좀 낫지 않을까. 오늘 방송은 좀 나아지길 기대해 본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