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드라마 대전에 새로운 드라마가 등장한다. 편성 논란으로 시끄러웠던 <질투의 화신>이 24일 첫 방송을 한다. 현재 이종석 주연의 <W>가 우위를 점하고 있고 김우빈과 수지 주연의 <함부로 애틋하게>가 후반부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후발주자인 <질투의 화신>이 어떤 경쟁력을 보여줄지 궁금하다.

새로운 강자의 출현;
<W>가 가진 수목드라마 왕좌, 공효진 앞세운 <질투의 화신>이 빼앗을 수 있을까?

월화드라마에 새로운 형식의 사극들이 등장하며 다음 주부터 정면 대결을 벌일 예정이다. 앞서 선보인 박보검과 김유정 주연의 <구르미 그린 달빛>은 긍정적인 신호를 받았다. 내용에서 특별한 것을 찾을 수는 없지만 두 배우가 보여주는 재미는 시청자들이 선호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구르미 그린 달빛>이 배우들에 대한 호감도가 중요한 가치를 부여받고 있듯, 경쟁작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는 더 강력한 배우들이 대거 등장한다. 이준기, 이지은, 강하늘, 홍종현, 남주혁, 백현, 지수 등 시청자들의 시선을 강탈할 수 있는 강력한 존재들이 출연한다는 점에서 치열한 시청률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다.

MBC 수목미니시리즈 〈W〉

이종석과 김우빈을 내세운 수목드라마 대전에선 상상을 불허하는 <더블유 W>가 승자가 되었다. <함부로 애틋하게>가 시청률 전쟁에서 질 수밖에 없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너무 무겁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에 반해 상대작인 <더블유 W>는 가볍다. 만화와 현실을 오가는 이야기 속에 사랑을 담아 시청자들이 좋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있다는 사실은 <질투의 화신>에게도 적용된다.

죽음과 맞바꾸는 사랑이란 여전히 무겁다. 과거 유행했던 스타일의 반복이라는 점에서 시청자들은 아쉬워했다. 그럼에도 <함부로 애틋하게>가 품고 있는 이야기가 분명 흥미로운 것도 사실이다. '사랑'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느냐는 시청률에는 중요하다.

KBS2 수목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

<질투의 화신>이 경쟁력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 사랑을 가벼우면서도 유쾌하게 담아낸다는 점이다. 로코의 여신이라고 불리는 공효진이 등장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하다. 기본적으로 원조 로코의 여신 공효진은 그 자체가 재미다. 그런 점에서 <질투의 화신>이 가지는 강점 역시 공효진에게서 나온다.

공효진에 이어 조정석, 고경표, 이미숙, 박지영, 이성재, 서지혜 등이 출연하고 있다. 이 외에도 중견 배우들과 신인 등 다양한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는 점에서도 매력적이다. 방송국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특별할 것은 없지만 화려한 눈요깃거리를 선사할 가능성도 높다.

<파스타> <로맨스 타운> <미스코리아> 등을 썼던 서숙향 작가의 신작이라는 점에서도 기대가 크다. 서숙향 작가와 공효진이 <파스타> 이후 다시 만나게 되었다는 사실도 반갑다. 그만큼 서로를 알고 있다는 점에서 <질투의 화신>을 기대해 봐도 좋을 듯하다.

누구보다 공효진의 매력을 잘 알고 있는 작가가 쓰는 로맨틱 코미디라는 점에서 그 기대치는 더욱 높아질 수밖에는 없으니 말이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이라는 사회적 신분제도를 그대로 적용하며 이를 사랑이라는 감정으로 풀어내는 방식도 흥미로울 것으로 기대된다.

SBS 새 수목드라마 <질투의 화신>

<질투의 화신>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요소는 상대작인 두 작품이 절정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함부로 애틋하게>는 이제 마지막을 향해 질주하기 시작했다. <더블유 W>는 본격적인 이야기로 접어들었다. 이는 두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이 이탈하기 어려운 조건이다. 그런 점에서 뒤늦게 시작하는 <질투의 화신>은 부담일 수밖에 없다.

강력한 경쟁자인 <더블유 W>를 잡을 수 있는 작품이 <질투의 화신>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드라마가 <더블유 W>를 잡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결국 공효진이다. 많은 이들이 기대하고 있는 것처럼 결국 공효진이 얼마나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더블유 W>의 최고 시청률은 13%대이다. 종영된 <닥터스>가 20%를 넘겨왔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그렇게 높은 수치는 아니다. 그만큼 수목드라마 대결에서 절대 강자는 존재하지 않는단 의미이기도 하다. 아쉽게 평가되는 <함부로 애틋하게>도 8~10%를 오락가락한다는 점에서 수목드라마에 절대 강자는 없다고 봐도 좋다.

SBS 새 수목드라마 <질투의 화신>

수목드라마가 8~13%대에서 결정되고 점은 새롭게 시작하는 <질투의 화신> 역시 충분히 지분을 가지고 경쟁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20%가 넘는 절대적인 존재가 없는 상황에서 비슷한 드라마가 각축전을 펼치는 형국은 어떤 드라마가 강점을 가질 수 있을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이다.

결국 새롭게 시작되는 수목드라마의 대결 구도에서 <질투의 화신>의 경쟁력은 공효진의 몫이 될 수밖에는 없다. 러블리 공효진이 모두가 기대하고 있는 매력을 그대로 발산하게 된다면 <질투의 화신>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가장 강력한 승자가 될 수밖에 없다.

공효진과 조정석이 펼칠 로코 <질투의 화신>이 시공을 오가며 신기한 이야기를 펼치는 <더블유 W>와 죽음과 맞바꾼 사랑 이야기 <함부로 애틋하게>를 누를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드라마를 좋아하는 이들로서는 세 편의 유혹 중 어느 한 편을 선택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자 행복일 듯하다. 과연 공효진은 다시 한 번 로코 여신의 존재감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영화를 꿈꾸었던 어린시절의 철없는 흥겨움이 현실에서는 얼마나 힘겨움으로 다가오는지 몸소 체험하며 살아가는dramastory2.tistory.com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늘어진 테이프처럼 재미없게 글을 쓰는 '자이미'라는 이름과는 달리 유쾌한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중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