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석방된 노종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장은 “여전히 YTN노조는 구본홍씨를 낙하산이라고 규정해 지금도 반대하고 있고 앞으로도 반대할 것”이라며 구본홍 사장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종면 지부장은 3일 오후 2시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17층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YTN노조는 구본홍씨가 언론사 사장으로 있는 것이 부당하다고 생각한다”며 “언론인의 양심으로, 구본홍씨를 사장으로 존중하거나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노종면 지부장이 3일 오후 2시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17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선영
그는 그러나 “사장직을 수행하는 것을 반대할 뿐 막을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며 가처분결정과 노사 합의문에 있는 ‘노조 및 노조원은 사장과 임직원들에 대한 일체의 적대행위 종료’ 부분 등 현실을 감안해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가처분결정 이전과 이후, 구본홍 반대 투쟁 방식이 많이 달라졌다”며 “노조는 투쟁 방식의 변화를 고민해왔고 앞으로도 효과적으로 구본홍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투쟁 방식을 모색할 것이다. 내밀한 토론을 거쳐 투쟁 방식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번 합의와 무관하게 투쟁 방식은 달라질 때가 됐다. 새벽마다 모여 아침 집회를 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고, 노조원들이 지치는 것을 심각하게 고민했다”며 “손팻말을 들고 반대 구호를 외치지만 (구본홍씨가) 사장실 걸어 들어가는 것을 보는 노조원들이 얼마나 허탈한지 현장에 없는 분들은 모를 것”이라고 말했다.

합의문 가운데 ‘사장 및 임직원에 대한 적대행위 종료’에 대해서는 “적대 행위가 갖는 모호성이 사실 궁금하다. 적대 행위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협상 당사자인 노조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구본홍씨를 낙하산으로 규정하고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표명했지만 이는 적대 행위가 아닌, 노조 대표이기 이전에 언론인으로서 판단해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노종면 지부장. ⓒ송선영
“벽보 몇 장 떼고 노종면 풀어준 합의서”

그는 이번 노사 합의문을 “벽보 몇 장 떼고 노종면 풀어준 합의서”라고 평가하며 회사 쪽의 태도를 강하게 비난했다.

그는 “합의서 안에는 노조원들의 동료애가 들어있는 반면, 회사 구성원의 체포, 구금, 구속을 악용해 어떻게든 노조를 굴복시키겠다는 경영진의 졸렬한 의지가 반영되어 있다”며 “이번 합의에는 노사 간 상생과 신뢰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부분이 담겨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합의문 가운데 ‘노조는 합의와 동시에 파업을 종료하며 지정 게시판 외 장소에 있는 모든 현수막, 인쇄물 등을 철거한다’를 언급하며 “고소를 취하하고 공정방송 제도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중대한) 내용이 담긴 합의문에 (사소하게) 벽보 몇 장 떼라고 요구하는 자체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YTN 경영진이 얼마나 졸렬하고 노조를 굴복시키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지 드러났다. 노조는 ‘위원장 석방’이라는 실질적인 실리를 취했고, 회사는 떼어도 그만 안 떼어도 그만인 이익을 취했다”며 “벽보 몇 장 떼고 노종면 풀어준 합의서”라고 일갈했다.

그는 이어 “합의를 통해 이룬 실질적 변화는 (내가) 구속 상태에서 석방되고, 21명에 대한 고소가 취하된 것”이라며 “실질적인 성과는 (추후에) YTN이 방송을 공정하게 잘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고 합의 자체에 대한 평가는 사람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해고자 선별 복직, 단계적 복직 논의 가치 없어”

그는 “해고자 6명 복직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노조 전체의 문제”라며 “선별 복직과 단계적 복직은 논의할 가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체포되기 전에 협상을 통해 이 부분을 풀려고 시도했고, 저의 지시에 따라 체포된 이후에 협상단이 활동을 시작했다”며 “합의문에 우리가 요구하는 전원 복직 부분이 담겼다면 설사 ‘굴복’ ‘백기투항’ 지적을 하더라도 이 자리에서 YTN투쟁이 일단락되었다고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사측은 협상에서 해고 문제를 푸는 것을 거부했기 때문에 노사간 신뢰 구축이라는 합의 정신이 반영되지 않은 합의가 도출됐다”고 덧붙였다.

“사측, 공정방송 노력 기울이지 않아”

그는 “공정방송을 담보하는 제도를 강화하는 것은 노사 구별이 없는 것인데도 사측은 계속 공정방송에 대해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고, 있는 제도까지도 중단을 시켰다”며 “단체 협약에 의해 문제되는 보도에 대해 공정방송위원회를 가동할 수 있는데 단 한 번도 사측은 노조의 공방위 요구를 수용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구본홍씨든 경영진이든 보도에 간섭하지 않는 게 핵심이다. 공정방송 노력을 회피하려 한다면 합의 위반이기에 항의하겠다”며 “공정방송 제도화 부분이 실질적으로 담보되지 않을 경우 노조에 있는 공정방송추진위원회를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 지부장은 ‘노 지부장의 구속이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시나리오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그 견해에 개인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