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공영방송의 보도와 편성에 개입한 증거가 나왔다. 언론은 이를 적극적으로 보도해야 한다.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두고 경북 성주 주민들과 주변국의 반발이 있다. 정부가 이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당연한 주장으로 보이지만 KBS에서 또는 KBS 기자가 하면 문제가 된다.

KBS는 회사가 ‘이정현 녹취록’ 파문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는다며 비판한 글을 기자협회보에 기고한 정연욱 기자, 사드배치와 관련해 중국 등 주변국과 성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으니 정부가 적극적으로 설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해설을 한 김진수 해설위원에 대해 지난 18일자로 제주방송총국과 방송문화연구소로 발령을 냈다.

7월 21일 열린 KBS본부 부당인사 철회 및 보도지침 규탄 결의대회(미디어스)

KBS는 ‘정상적인 인사발령’이었다고 밝히고 있으나 KBS 내부에서는 ‘부당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전영일, 권태선, 김서중, 장주영 등 KBS이사회 내 야당 추천 이사들 또한 28일 성명을 내고 부당인사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사들은 “부당인사 등 최근의 사태를 시정하기 위해 소집된 지난주 임시이사회가 무산된 뒤 우리 이사 4명은 27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다시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안건을 제안했다. 하지만 또다시 이사장을 포함한 6인의 이사들의 반대로 안건이 상정조차 되지 못했다”고 전한 뒤 “이는 공영방송 KBS가 독립성과 공공성을 지켜나가도록 이끌어야할 이사로서의 책임을 망각한 행위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연욱 기자, 김진수 해설위원의 인사조치와 관련 보도본부 소속 기자들과 간부들이 성명을 통해 회사 결정을 비판하고 있지만 고대영 사장은 “정상적인 인사였다”고 강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드 보도지침’과 관련해서도 고 사장은 “외교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중국관영매체를 그대로 인용하지마라”는 발언을 했을 뿐이라며 문제없다는 인식을 드러냈다는 것이 야당 추천 이사들의 지적이다.

이사들은 “고대영 사장은 자신의 요구로 진행된 특별감사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우리는 감사실이 감사를 요구한 당사자의 뜻에 따른 감사가 아니라 진정으로 독립적이고 공정한 감사를 통해 문제를 제대로 석명(사실을 설명하여 내용을 밝힘)해낼 것인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사들은 이어 “내외의 들끓는 비판을 악의적인 왜곡이라고 매도하고 부당인사와 소송 등으로 겁박해 재갈을 물리려 할 뿐 결코 자신을 돌아볼 줄 모르는 고대영 사장의 행태는 공공성에 터 잡아야 할 공영방송 책임자의 자세가 아니다. 부당인사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하며, 그러지 않고 KBS를 파국으로 몰고 가는 책임은 고대영 사장과 그를 떠받치고 있는 이사회 일부 이사들에게 있음을 분명히 직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