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이명박 대통령의 라디오 주례연설을 4·29 재보선까지 잠정 중단을 추진하기로 했다. “편성의 자율성 침해”라는 노조의 문제제기에 “문제없다”던 사측은 대통령의 주례연설이 4·29 재보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노조 주장을 받아들여 일시 중단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 서울 여의도 KBS 본사 사옥 ⓒ미디어스

지난달 27일 열린 공정방송추진위원회에서 KBS 노사는 대통령의 라디오연설에 대해 집중 논의한 끝에 △4·29 재보선까지 일시 중단 추진 △제작방식 변경 적극 검토 △야당의 반론권 보장 등을 합의했다.

이날 공방위에서 노측은 공영방송인 KBS가 대통령의 일방적 의견을 방송하는 것이 더 이상은 불가능하다며 정례 연설 폐지를 촉구했다. 노측은 “정부나 공공기관, 사회단체, 기업 등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진실여부를 가리도록 노력하며 그러한 일방적인 선전에 이용되지 않는다”(방송강령 제9항) “공정성은 외견상의 단순한 중립성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정함과 진실을 추구하는 엄격한 윤리적 자세에 의해 확보될 수 있다. 권력에 대한 맹종이나 맹목적인 비판은 유의해야 할 태도다”(KBS방송제작 가이드라인)를 근거로 “대통령의 일방적인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그대로 녹음해 방송하는 현재의 대통령 라디오 연설은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측은 “이 프로그램이 청와대의 일방적인 요구로 시작된 것은 사실이나 이후 KBS와 청와대의 협의를 통해 정례편성이 이뤄졌으며 제작도 KBS에서 라디오중계차를 보내 녹음·제작하는 만큼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측은 “청와대와 KBS가 방송편성을 두고 협의를 했다는 것 자체가 편성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중대한 사태였고 이후 청와대와의 협의를 거쳐 편성과 제작 자율성을 살렸다는 사측의 주장과 달리 프로그램의 제작형식과 내용이 여전히 청와대의 일방적인 주제 선정과 대통령의 음성을 그대로 녹음해 방송하는 수준에 그치는 만큼 더 이상 공영방송인 KBS가 청와대와 대통령의 일방적인 의견을 방송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맞섰고, 이후 노사 입장이 절충돼 “4·29 재보선 전까지 일시 중단을 추진하고, 제작방식 변경을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합의가 이뤄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