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뉴스의 사드 보도에 대한 정부편향 논란이 뜨겁다. 이 가운데 ‘외부세력 개입 확인’이라는 경찰발 KBS 리포트가 윗선의 지시로 인해 제작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게다가 이 같은 보도는 확인되지 않은 왜곡보도로 알려져 경북 성주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KBS 보도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세월호 사건 당시 KBS기자들이 받았던 수모가 재연될 가능성마저 제기된다.

KBS 전국기자협회는 20일 <취재 현장 무시한 ‘사드 공안몰이’를 거부한다>는 성명을 통해 “KBS대구총국 현장 기자들이 주민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싣지 못하고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보도지침’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된 것은 19일 KBS <뉴스9>에서 나간 <경찰 “성주 시위 외부단체 인사 참가 확인”> 리포트(▷링크)다. KBS는 해당 뉴스에서 “지난주 성주 군청 앞의 폭력시위 현장에 전 통진당 관계자 등 외부단체 인사 10여 명이 참가한 것이 확인됐다고 경찰이 밝혔다”며 “경찰은 이들이 폭력사태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KBS 뉴스9 19일자 리포트

이렇듯 정부여당이 제기한 ‘외부세력’ 프레임이 KBS 뉴스를 통해 검증없이 그대로 전달되고 있는 것이다. 전국기자협회에 따르면, 해당 리포트를 한 박준형 기자는 KBS 대구총국 현 취재데스크로 차마 후배 기자들에게 왜곡된 리포트를 지시할 수 없어 본인이 직접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기자협회는 “박준형 기자는 당일 오후 문화일보의 <성주 시위에 외부세력 개입 확인> 기사가 나간 뒤 이를 리포트로 만들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그러나 기사는 오보였고 확인된 건 단지 ‘통진당 등 정당인들이 시위현장에서 목격되었다’는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박준형 기자는 이 같은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마치 시위를 주도하고 총리에게 날계란과 물병을 던진 사람인 것처럼 몰아가는 기사는 쓸 수 없다’고 보고했다는 것이다. 박준형 기자가 볼 때, 해당 리포트를 해야 한다면 성주 주민들의 반론이 꼭 들어가야 하며 그나마도 이런 리포트를 후배들에게 지시할 수 없어 본인이 썼다는 것이다.

전국기자협회는 “네트워크부장은 (외부세력 개입)‘리포트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윗선의 지시를 인정했다”며 “이 과정에서 ‘KBS의 색깔이 있는데…’라는 등 윗선 개입을 합리화하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전국기자협회는 “취재부장(박준형 기자)이 이렇게 ‘폭발’한 것은 지난 며칠 간 누적된 부당한 지시 때문”이라면서 “우리는 당초 성주시위 현장에 ‘외부인사 개입’이라는 연합뉴스 보도가 잘못된 것이라는 보고를 수차례나 했다. 연합뉴스에 나간 비대위원장의 인터뷰는 ‘성주사람이 아닌 인근 칠곡, 고령 사람들도 외부인이라고 부른다는 의미였다’고 해명을 했었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BS 윗선에서는 ‘외부세력’이라는 보도지침이 계속됐다는 주장이다.

전국기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6일 <뉴스9>를 통해 나간 <총리에 달걀투척. 감금...경찰 수사> 리포트 역시 25년 전, 정원식 국무총리에 밀가루 던졌다가 징역형 받은 그림까지 넣으라는 구체적인 지시가 있었다. 또한 ‘사드배치 반대 주민대책위가 투쟁위로 확대 개편된다’는 문장 또한 데스크 과정에서 삭제됐다.

성주 군민들의 KBS 뉴스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기자협회는 “황교안 국무총리 성주방문 당시, 9시 뉴스에 MNG 연결을 배정받은 기자는 아수라장이 된 현장에서 연결할 전기를 쓰기 위해 군청 옆 부동산에 부탁했지만 주인은 ‘KBS는 안 해 준다’. ‘그렇게 보도할 거면 전기 못 빌려준다’며 플러그 잭을 숨겼었다”며 “결국, 기자는 사정사정해서 겨우 MNG를 연결할 수 있었다”고 토로했다. 이 밖에도 KBS 본사에서 온 부장급 촬영기자는 트라이포트를 뺏기는 등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취재 현장에서 기자들이 수모를 당하고 있다”며 “급기야 TV조선과 함께 KBS를 항의 방문하겠다는 글들이 인터넷 언론사 등을 통해 나오기까지 했다”고 개탄했다.

끝으로, 전국기자협회는 “KBS 경영진은 현장 기자의 목소리를 무시하며 지키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윗선의 객관보도를 가장한 공안몰이에 지역국 기자들은 가담할 의사가 전혀 없다”면서 “KBS의 주인은 국민이고, 사장이나 본부장이 아니다. 세월호 당시 ‘기레기’로 조롱받았던 KBS 기자들의 수모를 되풀이하고 싶지 않다면, 일부 지도부의 공안 몰이에 현장기자들을 이용하지 마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