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개선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다. 하지만 그 중심은 KBS·MBC 등 공영방송의 공정성 확보 방안에 맞춰져 있다. 여기에 YTN과 연합뉴스, 아리랑TV 등 공적자금이 투입된 매체들이 포함되는 분위기다. 공영매체들의 인사권을 쥐고 있는 사장이 한 쪽의 정치적 견해를 가진 인물이 선임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하나의 의문이 들었다. ‘민영방송의 공정보도를 확보할 방안은’이라는 물음이다. 지상파로 공적 책무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민영방송인 SBS를 찾은 까닭이다. 언론노조 SBS본부 또한 어느 곳보다도 ‘공정방송’을 염원하고 있는 조직 중 한 곳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 윤창현 본부장은 18일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시청자들은 채널을 선택할 때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을 가리지 않는다”며 “뉴스를 볼 때에도 마찬가지다. 공영방송사만 공정방송을 해야 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고 말문을 열었다.

언론노조 SBS본부ⓒ미디어스

“공영방송처럼 사장을 일방적으로 권력의지에 따라 임명하는 구조인 언론사만 공정성을 비롯한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냐. 그건 아니다. SBS도 똑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현장에서 취재하는 기자와 PD 등 방송현업인들이 느끼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압력이 존재하지 않는 건 아니다. 체념하고 문제제기를 해봐야 바뀔 게 있겠느냐는 무력감들이 우리 조직에도 있을 것이다. 기자들이 일자리에서 쫓겨나는 일이 없을 뿐이지. 다만, 이정현녹취록에서도 드러났듯 현재는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의 문제가 워낙 심각하니까 어떻게든 이것부터 손을 써봐야겠다는 차원에서 공영방송 지배구도 개선 논의되고 있다고 보는 편이 옳다”

그런 점에서 국회를 통해 공영방송 지배구도 개선이 된다면 곧바로 추가적인 조치가 뒤따라야한다는 것이 윤창현 본부장의 생각이다. 민영방송사의 문제까지 포함한 언론사들의 궁극적인 정치적 독립성 확보방안에 대한 추가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은 방통위가 가지고 있는 이사 선임권을 국회로 이관해 여야 추천을 7대 6으로 하는 안을 중심으로 한다. 하지만 이는 방송의 정치적 독립과는 거리가 멀다는 게 그의 생각이기도 했다.

“이정현녹취록, 당일 가장 큰 뉴스…보도하는 것은 당연했다”

KBS와 MBC 보도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공영방송이 꼭 필요한 것이냐’는 의문이 제기되곤 한다. ‘KBS·MBC 보다 SBS가 그래도 낫다’는 말도 이미 오래된 이야기 중 하나다. 청와대 보도통제 증거로 볼 수 있는 이정현녹취록 또한 지상파에서는 SBS에서만 유일하게 하나의 리포트로 배치됐다. 그 과정에서 화제가 된 것이 ‘긴급발제권’이었다. 당초 30초 짜리 단신으로 배치됐으나 평기자들이 문제를 제기해 기자들의 대표가 편집회의에 들어가 하나의 리포트 배치를 관철시켜냈던 것이다.

“긴급발제권이 주목되는 게 부담스럽기도 하다. ‘SBS에서는 이런 것도 있네’라는 관심인데, 그로 인해 반대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이 그것이다. 그런데, 이를 뒤집어 보면 이 불안감이 권력의 언론통제 정도를 엿 볼 수 있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정현녹취록 건은 당일 가장 큰 뉴스였다. 이를 보도하는 것은 언론학 교과서에 나오는 것과 같이 당연한 거였다. ‘밥 먹으면 배부르다’는 정도의 판단만 되는 사람이라면 그처럼 생각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긴급발제권을 동원해서 기사를 쓰는 현실이 사실은 창피한 게 아니겠냐.…(중략)…긴급발제는 10여명의 평기자들이 집단 발제를 하면 편집회의에 대표가 들어가서 설명을 할 수 있는 제도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채택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이번은 보도국 내 11기 이하 기자들이 전원 동의를 한 내용이기 때문에 훨씬 무게감이 실렸다고 봐야 한다. 그러다보니 보도국 간부들 또한 막무가내로 거부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다만, 답답하다”

이렇듯 이정현녹취록과 관련해 화제가 됐던 SBS에 ‘긴급발제권’ 제도는 아이러니하게도 민영방송 SBS의 지주회사 체제와 맞물려 ‘독립경영’에 대한 고민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지난 3월 SBS미디어홀딩스와 SBS본사 이사회 의장에 각각 윤세영 회장과 그의 아들 윤석민 부회장이 선임됐다. 그러면서 최소한의 보도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나온 제도가 긴급발제권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한계가 분명하다는 것이 윤창현 본부장의 판단이기도 하다.

윤창현 본부장은 “2004년 SBS 재허가 국면에서 지주회사 체제로 바뀌면서 사회적 공기인 전파를 빌려서 쓰는 지상파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해야한다는 약속 차원에서 소유와 경영의 분리라는 대원칙이 천명됐었다”며 “SBS미디어홀딩스가 SBS의 지주회사이지만 보도 등에 직접적으로 개입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윤세영 회장과 아들이 지주회사와 본사 의장으로 온다는 것이 SBS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라면서 “하지만 당연히 ‘소유와 경영 원칙을 폐기하는 것이냐’라는 말이 있을 수밖에 없다. 책임경영 차원에서 이사회 의장을 맡는 걸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소유와 경영을 분리한다는 원칙을 유지한다면 추가적인 담보 장치가 필요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SBS 윤창현 본부장은 ‘긴급발제권’과 관련해 “KBS에는 우리보다 더 나은 제도가 안착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KBS는 기자협회가 편집회의에 일상적으로 들어가고 있지 않느냐”며 “SBS <편성규약>을 보면 보도실무자의 대표가 편집회의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돼 있지만 사문화돼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SBS편성규약>에도 기자들의 대표가 편집회의에 들어가도록 돼 있기는 하다. 그런데, 과거에 이를 해보니 각 부서장들이 기자 선배이다보니 속된 말로 잘 안 먹혔다. 그리고 효율적이지도 않았다. SBS는 다른 방송사들과 달리 기자협회장이 상근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현실적으로 매일매일 편집회의에 들어간다는 것은 무리가 따랐다. 그러다보니 사문화가 된 것이다. 또, 보도 책임자들 일부가 강력하게 거부감을 드러낸 측면도 있었다. 이 같은 현실적인 일들 때문에 지금 당장 편성규약을 고집하진 않고 있다. 다만, 평기자들이 자사 보도를 견제할 수단이 더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노사가 합의해 채택한 게 긴급발제권이었다”

이정현녹취록 보도와 맞물려 SBS 내에서 견제 수단에 대한 주목도 높아졌다. 이 가운데, 노사동수로 추천돼 구성되는 시청자위원회에도 관심이 쏠렸다. KBS의 경우, 선임권을 사장이 쥐고 있다는 점에서 시청자위원회 자체가 무력화되고 있다는 비판이 크다. 반면, SBS 시청자위원회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메르스 사태 당시 SBS <8뉴스>에서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사과하는 영상을 보도국 차원에서 통째로 들어내는 사태가 발생하자 시청자위원회에서 ‘권고’ 조치를 한 바 있기도 하다.

“시청자위원회의 ‘권고’ 결정에 경영진 또한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SBS <8뉴스>에서 메르스 사태 당시 인터넷 판에서 재촬영된 리포트가 배치된 것을 두고 편성위원회에서 제대로 된 의견조정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래서 시청자위원회에 회부됐던 것이다. 그리고 시청자위원회에서는 SBS에 ‘권고’를 조치했다. 물론, 그 내용들이 이행되진 않았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강한 압박이 됐던 것 같다. 이렇듯 시청자위원회를 노사 동수로 구성한 것도 좋은데 이행 권고 하는 것에 대한 강제력을 부여하는 장치 등이 추가로 도입되면 훨씬 더 좋지 않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렇지만 SBS에서도 KBS·MBC와 큰 차이 없이 무력화되기 일쑤인 제도가 있었다. 바로 노사동수로 구성되는 편성위원회가 그것이다. 과거에 비해 많이 무력화됐다는 게 SBS 윤창현 본부장의 설명이다.

“과거 보도됐던 것들이 지금은 안 돼…후퇴했다는 의미”

SBS 윤창현 본부장은 “2004년~2005년 주로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공방위가 활성화됐었다”며 “예전 회의록을 보면, 어떤 부서의 인력부족 문제 등 사소한 것들까지 공방위에서 논의가 됐었다. 그런데, MB정부 들어서 갈등이 첨예화됐던 부분이 컸다”고 회고했다. 최금락 보도국장 시절 4대강 관련 기사들이 무력화되고 미디어법 정국에서 SBS본부 차원의 파업에 대해 “징계하겠다”는 단신이 <8뉴스>에서 리포트로 배치됐던 것이다. 그 후, SBS 내에서 공방위 활동이 많이 위축됐었다고 한다.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공방위가 조금은 활성화된 측면이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는 얘기다.

SBS 윤창현 본부장은 “국경없는기자회에 따르면, 한국의 언론자유는 70위로 하락했다”면서 “SBS의 보도가 KBS와 MBC보다 낫다는 건 망가진 언론환경 속에서 평균이 70위라면 SBS는 68정도라는 얘기다. 68이 보도를 잘한다고 할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우리는 과거 훨씬 더 보도를 잘했던 때가 있었다. 민중총궐기 당시 백남기 농민이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사건이 있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는 ‘정당한 공무집행’이라고 주장한다. 그런데, 2008년 SBS는 물대포와 관련해 실험해 ‘직사하면 사람 다친다’는 기사가 나간 적도 있었다. 그렇지만 이번에는 그렇지 못했다. SBS는 평소 KBS와 MBC보다 조금 나은 수준을 지키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다가도 중요한 변곡점에서는 정부 여당 측으로 쏠리는 리포트들이 배치된다. 한일 위안부 합의와 대통령 동정, 개성공단 폐쇄 등이 대표적이었다. 이 같은 보도에 있어서 MBC와 KBS보도와 비교해 조금도 낫지 않다”

SBS 보도 공정성과 관련해서는 다른 고민도 존재한다. SBS 최금락 보도국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영전됐었다. SBS 미디어홀딩스 이남기 전 대표이사 사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초기 홍보수석으로 발탁됐었다. 그리고 현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 또한 SBS 보도국장을 지낸 인물이다. 이렇듯 SBS는 정권과의 유착 부분에서 논란의 대상이 돼왔다. 특히, 이번 김성우 상무이사가 청와대로 자리를 옮긴 이후 SBS 뉴스가 크게 후퇴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사석에서는 선배이지만 공식적으로는 취재원과 기자의 입장이다. 거기에서 지켜야할 금도가 지켜지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인데, 의심하는 기자들도 꽤 있다. 아무래도 우리 회사 출신이다보니 알게 모르게 그런 것들이 있을 수도 있지 않느냐고 추측하시는 분들도 있다. 물론, 확증은 없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보도가 정부편향으로 쏠리는 때마다 그런 의심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 분들의 존재가 조직 내부에서는 ‘자기검열’을 강화하는 요소로 작동하는 건 분명한 사실이기도 하다”

SBS 윤창현 본부장은 “지금은 탐사보도 기능이 많이 위축됐다”며 “과거에는 정부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는 그런 기사들도 많았다. 저만해도 <뉴스추적>이라는 보도프로그램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육성 싱크를 써가며 한 시간 내내 정부정책을 비판한 것을 여러 번 다루기도 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때 됐던 보도들이 지금은 왜 안 되나. 그만큼 후퇴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드’와 관련해서도 그는 “여전히 균형을 잃고 있다”고 평가했다.

SBS는 민영방송사로서 수익 창출을 위해서라도 보도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야 한다는 게 윤창현 본부장의 주장이다. 그는 SBS 하대석 기자가 쓴 <취재파일>을 가지고 이유를 설명해 나갔다.

“지금은 언론은 더 이상 독과점 시장이 아니다. 지금은 시청자들 스스로 정보를 찾아가고 만들기도 한다. SBS 입장에서 이제 1인 미디어들을 비롯한 경쟁자들이 다수다. 그런 환경인데 최소한의 공정성을 담보하지 않고 무슨 경쟁을 하느냐. 지금과 같은 형태의 SBS 뉴스로는 시청자들의 신뢰를 담보할 수 없다. 얼마 전 하대석 기자가 쓴 <가디언의 생존전략…“독자와 관계에 올인하라”> 취재파일(▷링크)을 보면 언론사들도 생존의 문제에서 수익원을 찾아야 하는데 온라인 서점을 열었다. ‘가디언 책 구매하고 독립 저널리즘을 지켜주세요’라고 했는데 사람들이 사준다는 거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소비자들이 ‘이 언론사의 물건을 사주면 권력을 충실히 견제하고 감시하고 건전한 사회를 유지하는데 역할을 하겠구나’라는 믿음 때문이라는 거였다”

SBS 윤창현 본부장은 “언론사는 최소한 저널리즘에 대한 신뢰를 줘야 한다는 말”이라면서 “그 신뢰에 대한 최소한의 요건은 보도의 공정성”이라고 강조했다.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현재는 그 축이 무너졌다는 얘기다. 그는 “JTBC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충성도가 단기에 많이 높아진 데에는 콘텐츠 자체의 완성도도 있지만 JTBC라는 매체가 가진 보도의 신뢰도가 높은 것과도 상당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언론사, 기본적으로 신뢰성 높여야…건강한 시민사회에 돌려주는 방안 찾아야”

‘그렇다면 SBS 차원에서 보도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내외부적인 방안은 뭔가’라는 질문을 던져봤다. 이와 관련해 윤창현 본부장은 SBS 내부적으로는 “사측은 물론 기자들 개개인의 절박한 인식”을 꼽았다.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건강한 시민사회에 방송을 돌려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절박하다”고 밝혔다.

“보도 공정성 문제는 결국 사측과 기자들 개개인의 절박한 인식이 없다면 현실론에 막혀 좌절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SBS본부 차원에서 제어하고 그를 가능하도록 하는 조건들을 찾아가고 있다.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권력의 속성과 더불어 언론을 건강한 시민사회에 돌려주기 위한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언론을 장악하고 있다면 얼마나 권력이 편안하게 갈 수 있는지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다 보여줬다. 그런 점에서 어떻게 하면 오롯이 건강한 시민사회에 권한을 돌릴 수 있는지 논의가 필요하다. 물론, 국민의 대표라는 개념과 주체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중략)…SBS를 비롯한 지상파 방송사들은 정부가 재허가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일면 현실론에 묶이기도 한다. 권력의지에 거슬러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에 대한 부담이 그것이다. 그런 측면에서도 다른 방안이 있는지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SBS 윤창현 본부장은 ‘석궁사건’을 다뤄 한국기자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그런 그에게 ‘저널리즘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어봤다. 그리고 그는 이 같은 답을 내렸다.

“20년 기자생활 하면서 스스로 좋은 기자였는지는 모르겠다. 그런데, 가장 행복했던 시기를 보면 현장에서 들은 이야기들이 논리적 정합성을 갖춰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됐을 때였던 것 같다. 저널리즘은 그런 게 아닐까 싶다. 지금은 기자들이 현장에서 본 것과는 다르게 기사가 작성되거나 엉뚱하게 구성되기도 하지 않나. 거창한 건 아니지만 저널리스트로서 기본적인 자율성을 보장받아야 한다. 4·13총선에서 보면 시민들의 진실에 대한 갈증과 욕구가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언론에서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들이다.…(중략)…SBS가 당장 만족스러운 보도를 하지 못한다고 해서 애정은 버리지 말아 달라. 욕은 해도 된다. 다만, SBS 내부에서도 기사 한 줄 한 줄 가지고 정확한 기사를 쓰기 위해 노력하는 저널리스트들이 많다는 사실은 기억해 달라”

_끝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