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조선업 노동자들이 '조선업종 노동조합 총파업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구조조정이 점차 현실화 되고 있는 가운데 실직, 임금체불 등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의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조선노동조합연대(조선노연)이 오는 20일 생존권 사수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업계 드리운 그림자…각종 사고로 이어져

지난 11일 오전 8시쯤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1독 인근에서 건조 중인 선박에서 사내 협력업체 소속 김모 씨(42)가 스스로 목을 매 숨졌다. 김씨는 전날 근무를 위해 조선소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고 가족에게 "딸을 잘 부탁한다"는 문자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임금체불에 항의했다가 입사가 거부됐던 적이 있는 조선사 협력업체 노동자로 확인됐는데, 노동·시민단체들 사이에서는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는 이유로 퇴사를 종용받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한겨레신문에 따르면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 살리기 대책위원회(하노위)'는 김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데 '하청업체 블랙리스트'가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청업체 블랙리스트는 원청 차원에서 임금체불 항의, 산재신청 등 회사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한 직원들을 모아놓은 명단으로 알려져 있는데, 대우조선해양의 한 협력업체에서 근무하던 김씨는 임금체불에 대해 항의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의혹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은 블랙리스트의 존재 자체에 대해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울산에서 현대중공업 조선부문 협력업체 대표 서모씨(63)가 자금난을 견디지 못해 목숨을 끊었고, 지난 4월에는 협력업체에서 근무하던 김모씨(36)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다 주민 신고로 출동한 119 구조대에 구조되기도 했다.

노동자에게 책임 전가하는 일방적 구조조정…조선노연 총파업 돌입

이처럼 조선업계에서 각종 사고가 이어지는 것은 일방적인 구조조정 때문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조선업계는 실적 부진과 적자가 이어지면서 지난해에만 1만5000여명이 일터를 잃었다. 수주가 급감하는 추세인 데다 해양플랜트 사업에 실패해 조선업 구조조정과 자금난이 연이어 일어나면서 발생한 실업자 급증이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는 얘기다.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와 STX조선, 한진중공업, 성동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8개 사업장이 속해 있는 조선노연은 기자회견을 열고, 20일 연대 파업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그동안 노동자들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일방적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노정협의체를 구성해 위기를 극복하자고 요구했다"며 "하지만 조선 자본은 요구를 무시하고 자구안이라는 명분으로 조선산업 죽이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내를 가지고 평화로운 해결을 위해 노력했지만, 우리의 일자리와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총파업 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20일 전면 총파업을 통해 생존권을 사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노연의 파업은 20일 하루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와 같은 구조조정이 중단되지 않는다면 8월 초 여름 휴가 이후 투쟁 수위를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