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과 김수민 의원이 11일 법원에 나와 영장 실질 심사를 받았다. 11일 KBS와 MBC, SBS의 저녁 메인뉴스에서는 이 사건과 관련해 공통적으로 한 건의 보도를 할애하며 보도했다. 이 사건은 지난 6월 8일 중앙선관위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두 의원 등을 고발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그런데 이러한 뉴스를 접하며, 한 가지 드는 의문이 있다.

같은 날 고발당한 새누리당 이군현 의원에 대한 조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이다. 6월 9일자 선관위의 보도자료(실명을 거론하지 않았지만)에 따르면, 국민의당 두 의원과 함께 새누리당 이군현 의원도 보좌진의 급여 중 총 2억4천4백여만 원을 돌려받아 직원 인건비와 사무소운영비 등에 지출한 혐의로 고발당하였다. 그러나 이후 이군현 의원과 관련된 후속 소식은 찾아보기 어렵다. 11일자 지상파 3사의 메인뉴스에서도 관련 소식은 접할 수 없다. 6월 8일 선관위의 고발조치 이후 관련 뉴스를 살펴보자.

먼저, 지상파 방송사의 메인뉴스에서는 선관위의 고발조치 다음 날인 6월 9일 관련 소식을 일제히 전달하기 시작한다. KBS <뉴스9>는 2건, MBC <뉴스데스크> 1건, SBS <8뉴스> 1건, JTBC <뉴스룸> 2건 등의 보도를 할애하였다. 그런데, 같은 날 새누리당 이군현 의원 역시 선관위로부터 고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보도되지 않았다. SBS <8뉴스>만이 김수민 의원의 고발 소식을 전달하며 말미에 “선관위는 또 보좌진 월급 2억4천여만 원을 빼돌려 정치자금으로 사용한 혐의로 새누리당 이군현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이 의원은 지역 보좌관이 자기 월급을 스스로 사무실 운영비로 쓴 거라고 해명했습니다.”고 전달했다. 이후 국민의당 김수민, 박선숙 의원의 리베이트 의혹관련 후속보도는 지속적으로 지상파 3사의 뉴스에 등장한다. 6월 9일 보도가 시작된 이후 7월 11일까지 국민의당 김수민, 박선숙 의원과 관련해 KBS는 17건, MBC가 16건, SBS 17건, jtbc가 42건을 보도했다.

6월 9일부터 7월 11일까지 보도 건수
뉴스명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JTBC <뉴스룸>
6월 15 14 39
7월 2 2
합계 17 16 42

그렇다면, 새누리당 이군현 의원의 고발과 관련한 소식은 몇 건이었을까? 6월 9일 SBS가 김수민 의원의 고발 소식과 함께 1건을 전달한 이후, jtbc <뉴스룸>에서 1건을 다룬 것이 전부다. 특히, 6월 17일에는 검찰이 이군현 의원의 경남 통영 고성 사무실을 압수 수색했으나, 이를 다룬 것은 jtbc <뉴스룸> 뿐이었다(물론 이것도 단신성이다).

중앙(?)에서 관련 소식이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민일보와 경남매일신문, 부산일보 등 지역신문에서는 여전히 이군현 의원의 고발사건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게다가 경남도민일보에 따르면, 통영시민단체연대는 7월 6일 "4선이라는 경력에도 걸맞지 않은 보좌진 급여 2억여 원을 불법으로 수수해 사용한 혐의로 이 의원이 고발당했다는 사실 자체가 놀랍다. 지역구 주민으로서 창피한 일이다.… 이군현 의원 측에서 관행이라고 말한 국회의원의 '갑질' 행태를 일벌백계해 불법적 관행이 싹을 틔우지 못하도록 엄중한 수사를 요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즉, 이 사건은 여전히 진행형이라는 의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상파 3사의 메인뉴스와 ‘신뢰도 1위’라는 jtbc 뉴스에서 조차 관련 소식이 전해지지 않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게다가 더불어 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사건까지 겹쳐지며, 두 야당의 대표가 사과까지 하고,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도덕성 논란에 고개숙인 두 야당 대표(6월 27일)”라는 제목의 보도가 버젓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마당에 마찬가지로 도덕성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새누리당 이군현 의원과 새누리당은 관련 사건에 대해 침묵하는 모습이다. 이는 전적으로 언론의 책임이 크다. 오히려 이런 새누리당의 반응에 언론이 동조하는 것으로 비춰 질 수 있다.

물론, 이들 언론사가 국민의당 김수민 등 의원의 리베이트 사건이 공천파동과 당의 조직적 연루 문제 등으로 더 뉴스가치가 크다고 판단할 수도 있었겠다. 그러나 아무리 상대적 가치가 낮다고 하더라도 선관위 고발 이후, 이군현 의원과 관련한 주요 방송뉴스의 보도는 없어도 너무 없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