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편집국장 출신인 강효상 새누리당 의원이 이정현-김시곤 녹취록과 관련,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현 새누리당 의원)과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을 “참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강효상 의원은 11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신상진)의 피감기관 결산 자리에서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이정현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 김시곤 KBS 보도국장에 여러 차례 전화를 걸어 세월호 관련 리포트의 방향에 불만을 제기하고, 보도와 편성에 간섭한 것을 두고 “언론인 출신으로 자괴감을 느낀다”며 “(이정현 당시 수석이) 수준 이하의 인식과 표현 쓴다는 것이 저는 정말 청와대 홍보수석의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녹취록을 통해 드러난 이정현, 김시곤 두 사람의 대화내용을 여러 차례 거론하며 “왜 사회부 사건기사에 청와대 홍보수석이 나서는지 이해가 가지를 않는다. 어떤 반론이나 협조요청을 하려면 해당 기관이나 기관장, 대변인이 (나서야 하는데) 청와대 홍보수석이 나섰는지… 수많은 공무원들이 뭐하고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이를 과잉충성으로 보는지, 청와대 홍보수석으로서의 업무로 보는지 묻기도 했다.

한편 강효상 의원은 김시곤 전 국장에 대해서도 “청와대와 얼마나 친한지는 모르겠는데, (녹취록을 보면 이정현 수석에게) 뉴스 계획을 알려주고 있다. 이런 언론이 어디 있나. 상식밖이다. 홍보수석과 공모를 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