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이 SK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에 대해 ‘불허’ 결정을 내린 것을 두고 당사자인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은 물론 케이블 진영과 일부 언론은 ‘성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가 위기의 케이블을 살릴 대책은 제시하지 않으면서 유일한 생존방안인 인수합병을 불허했다는 이유다. 그러나 이번 결정이 ‘방송의 공공성’에 기반한 상식적인 결정이라는 반박도 나온다.

한국PD연합회(회장 안주식)는 8일 공정위 결정을 환영하는 논평을 내고 “거대 통신 자본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여론을 독과점할 경우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은 우리 사회에서 무차별 하게 짓밟히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이번 공정위의 결정은 당연한 조치라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PD연합회는 “공정위의 최종 결과발표 이후,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의 심사 절차가 남아 있다”며 “방송과 통신 분야의 시장지배력 남용 방지와 여론 독과점을 막아내기 위해서라도 SKT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은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PD연합회는 “(우리 단체는) 그동안 양사의 인수합병 과정을 지켜보며 우려의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SKT의 CJ헬로비전 인수가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침해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이유에서다”라며 “특히 우리는 SKT가 CJ헬로비전 권역 내 채널을 확보하게 되면 거대재벌이 언론을 소유할 뿐 아니라 거대 플랫폼 사업자(SKT-CJ헬로비전)가 공룡 채널사업자(CJ E&M)를 확보하여, 전체를 수직계열화하고 민감한 정치적 사안에 대해선 일방적인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는 지점에서 양사의 인수합병을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PD연합회는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 수호는 모든 정책의 척도여야 한다. 방송법의 가장 기본 정신도 여기에 있다”며 “우리는 이번 사안을 끝까지 지켜볼 것이다. 자본의 논리에 황폐해지고 있는 방송 제작 환경을 우리는 목도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앞으로도 공공성과 공익성을 훼손하는 일이 벌어진다면 우리는 결연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