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맡았던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이 당시 KBS 보도에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정현 의원 본인과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 등은 일상적인 업무였다거나 평상시 친분에 의한 호소를 한 것에 불과하다는 등의 설득력 없는 해명을 내놔 비판을 받았다. 이 사안을 폭로한 KBS 김시곤 전 보도국장 역시 이들의 주장을 "넌센스"라고 일축했다. 이후 청와대 보도 개입이 인수위 시절부터였다는 새로운 폭로가 나온 만큼 국회 청문회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7일 더불어민주당은 '이정현 청문회'이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원내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KBS보도개입 의혹에 이어 길환영 당시 사장이 대통령의 지시로 김시곤 보도국장의 사표제출을 요구했다고 밝혔다"며 청문회 필요성을 재차 제기했다.(▷관련기사: 김시곤, "부당개입 문제제기는 징계사유 안 돼")

KBS 전 보도국장(사진=미디어스)과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또한 김시곤 전 보도국장은 박근혜 정부의 '보도개입이 시작된 시점'을 묻는 질문에 '인수위 시절부터'라고 밝혔다"며 "이 말이 사실이라면, 헌법의 근간을 훼손한 중대 범죄행위라고 볼 수 있다. 언론 통제와 보도개입이 박근혜 대통령을 중심으로 정부 차원의 조직적 차원에서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당사자인 이정현 의원은 물론 박근혜 대통령, 새누리당도 더 이상 회피하지 말고, 이런 부끄러운 일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청문회에 응하고 진실 규명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재경 대변인 또한 "이 정도면 언론통제 금메달감"이라면서 "정권 인수 단계부터 방송에 대한 지속적인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점에서 단순 보도 개입이 아니라 정권 차원의 언론 통제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도 정부여당은 '통상적 업무협조 요청', '홍보수석 본연의 업무', '압력이 아니라 읍소'라며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면서 "청와대의 언론통제, 언론장악 의혹을 규명하지 않고는 무너진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되살릴 수 없다. 해법의 시작은 국회 청문회"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제1차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김시곤 전 보도국장은 길환영 전 사장을 통한 청와대 보도 개입은 인수위원회 때부터 있었다고 증언했다"며 "공영방송 보도국장에게 사표 받아 내고 보도에 사사건건 개입하는 것이 과연 박근혜 정부 홍보수석의 본연의 업무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는 김시곤 전 국장의 해임과 관련된 진실을 낱낱이 밝히고 언론 개입에 대해서 사과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당은 야3당과 공조해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해서 국회 차원에서 철저하게 진상 조사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대변인 또한 "언론통제가 도를 넘었다"며 "정부에 언론탄압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정부에 요구하며, KBS를 비롯한 공영방송이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장 선임 등 제도개선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세월호 보도통제 당사자인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은 '녹취록'에 대해서는 침묵한 채 "대한민국 정치를 바꾸겠다"면서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