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외면한 방송사에 미래는 없다"고 해야 할까? 또 MBC 이야기이다. 민언련은 “MBC가 김태현 위안부지원재단설립준비위원장의 ‘치유금’ 발언 등 모든 논란을 은폐했다”고 비판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이완기·박석운)은 1일 <역사를 외면한 MBC에게 미래는 없다> 제목의 방송보도 모니터를 발표했다. 지난해 말 한일 위안부 협상에서 ‘재단설립’이 합의됐으나 이에 대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입장은 단호하다. 협상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위안부지원재단설립준비위 발족 또한 논란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지원재단설립준비위원장인 김태현 명예교수는 일본이 출자하는 10억엔에 대해 “치유금이지 배상금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발언을 해 논란을 재촉발 시켰다.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31일 21번째로 <위안부 지원 재단 설립 준비위 ‘첫발’>(▷링크) 리포트를 배치했다. 민언련은 위안부지원재단 준비위 발족을 둘러싼 쟁점을 상당히 누락시킨 보도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5월 31일자 MBC '뉴스데스크' 리포트

MBC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을 설립하기 위한 준비위원회가 협상 타결 5개월 만인 오늘 공식 출범했다”며 “하지만 일본 측이 소녀상 이전을 사실상 기금 출연의 조건으로 내걸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MBC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 준비위원장에는 김태현 성신여대 명예교수가 임명됐다”며 “33년간 노인과 여성복지 연구를 해온 김태현 교수는 다음 달 공식 발족할 재단의 이사장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김태현 교수의 “(피해 할머니들의) 마음의 상처 치유가 가능한 맞춤형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해나가자는 것이 현재 재단 사업의 큰 방향성”이라는 발언도 포함됐다.

MBC는 “국내 일본 전문가와 전직 외교관, 여성계 인사 등 11명이 참여한 준비위는 재단 정관과 사업 방향을 정하게 된다”며 “정부는 일본 예산으로 책임을 이행한다는 합의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일본 예산 10억엔 만으로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김태현 위원장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그리고 상처 치유를 위해 일본 정부가 출연한 이 돈을 할머니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직접 지원할 방침임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준비위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지면 다음 달 중 재단이 출범할 예정이지만 일본 정부가 예산 투입과 소녀상 이전 문제를 연계할 가능성은 재단 설립의 막판 변수가 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소녀상 이전 문제와 일본 정부의 예산 투입의 연계성에 대해 언급했지만 위안부피해자지원 재단 자체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것이다. 무엇보다 김태현 위원장의 ‘치유금’ 발언 논란도 누락됐다. 민언련이 MBC 뉴스를 ‘나쁜방송보도’로 꼽은 이유다.

민언련은 한일위안부 협상과 관련해 “반인권 전쟁 범죄인 일본군 위안부를 ‘불가역적’으로 해결해 다시는 국제 사회에서 문제 삼지 않도록 약속하고 일본의 법적 책임도 인정하지 않아 체결 당시부터 거센 비판에 부딪혔다”며 “심지어 일본이 소녀상 이전을 기금 지원의 조건으로 내걸었고 이를 한국 정부가 묵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금도 ‘굴욕 협상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와중에 위안부 지원재단 설립 준비위원장인 김태현 명예교수는 ‘치유금이지 배상금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발언을 했다. 이는 향후 일본의 법적 책임 인정 여부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논란이 된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MBN을 제외한 6개 방송사가 모두 위안부 지원재단 설립 준비위의 발족을 보도했다”며 “반인권 역사범죄의 피해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의 명예는 물론, 세계 역사의 도덕적 기준이 걸린 위안부 합의 문제를 외면한 MBN도 문제지만, 김태현 준비위원장의 ‘치유금’ 발언 등 모든 논란을 은폐한 MBC에 비할 바가 아니다”라면서 “MBC는 보도 제목에서부터 논란을 은폐하고 있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고 주장했다. 위안부 지원 재단 설립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부터 주고 있을 뿐 아니라, 타사 뉴스들이 김태현 위원장의 ‘치유금’ 논란을 부각시킨 것과 차이가 있다는 설명이다.

민언련은 “김태현 준비위원장의 ‘치유금’ 발언은 ‘한·일이 협력을 하고 사업을 하는 것으로 배상이 아니다’라는 일본 기시다 외무상의 입장과 정확히 일치한다”며 “준비위가 일본의 입장을 대변하느냐는 반발이 거셀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김태현 위원장은 재단 운영의 주체성에 있어서도 ‘일본과 협의’ 발언으로 일본 개입의 여지를 남기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간 재단’의 외피를 내세웠지만 실상은 전·현직 외교부·여성가족부 관료 6명이 위원을 차지한 준비위의 구성도 문제”라면서 “MBC는 이처럼 숱한 논란들 중 단 하나도 제대로 언급하지 않았다. 특히, 김태현 위원장의 ‘치유금’ 발언조차 전하지 않은 것은 MBN과 MBC뿐이다. 역사를 외면하는 MBC에게 미래는 없다”고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