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어버이연합의 전경련, 청와대 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 어버이연합 의혹 진상조사TF 간사를 맡고 있는 박범계 의원이 엄정한 감찰과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어버이연합 게이트에 대해 국민의당과 공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오전 PBC 평화방송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서울지검 형사1부에서 수사를 하고 있다. 수사로 진상을 밝히고, 국회는 수사가 제대로 되는지에 대한 국민적 여론을 모으는 보완재적 기능이 있다고 본다. 지금 당장 필요한 일은 검찰 수사라고 강조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은 “어버이연합은 시민단체나 보수 운동단체라고 하기보다는 새누리당이든 민주당 인사든 가리지 않고 박근혜 대통령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인물들을 모조리 비판한 것을 볼 때,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 보위단체적인 성격이 있었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저희들은 어버이연합의 전경련 자금 지원과 (청와대의) 집회 지시성 문자는 일회성이나 우연이 아니고 말 그대로 커넥션적인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전경련은 주요 대기업들이 회원사로 있어 쉽게 움직일 수 없는 곳인데, 여기서 이런 많은 돈을 대 줄 힘이 어디서 작용했느냐가 가장 핵심으로 보인다. 저희는 청와대와 국정원이 뒤에 있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구조라는 의혹을 갖고 있다”며 “실제로 국민소통비서관실 최홍재 전 행정권, 지금 문제 되는 허현준 행정관이 ‘시대정신’이라는 소위 우파 이론을 구성하고 뒷받침했던 곳 출신”이라고 설명했다.

무단 방북해 금수산기념궁전에 안치된 김일성 시신을 참배한 혐의에 대해 법원이 무죄 판결을 내린 것을 두고, 2013년 1월 1일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서울 중앙지법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6일, 박근혜 대통령은 언론사 보도·편집국장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어버이연합 게이트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범계 의원은 “옛날부터 대통령이나 청와대와 관련된 여러 가지 볼썽사나운 이슈가 터질 때마다 대통령이 늘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곤 했다”면서 “대통령이 간섭, 개입했다는 오해를 받지 않으시려면 먼저 허현준 행정관을 즉시 직무해지 내지는 해임시키고 이 부분에 대한 엄정한 감찰과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의원은 어버이연합 게이트에 말을 아끼고 있는 새누리당 태도를 비판하기도 했다. 박범계 의원은 “청와대와의 수직적 관계를 끊는 것이 새누리당 쇄신의 핵심인데 청와대와 관련된 얘기만 나오면 새누리당은 입을 닫는다. 정말 여당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문제에 대해 얘기를 해야 한다. 분명히 엄정한 조사와 감찰 필요성에 공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제3당인 국민의당과 함께 어버이연합 게이트를 공동으로 풀어나갈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검사 출신인 이용주 당선인을 중심으로 TF를 구성 중이다. 박범계 의원은 “이용주 당선인을 만났고 임내현 법률위원장과도 통화했다. 공조하겠다는 인식에는 변화가 없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박지원 원내대표도 다 공조 필요성을 강조하신 걸로 알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어버이연합 게이트를) 권력과 관계된 여론조작 사건으로 보기 때문에 내년 대선 공정성을 위해서도 국민의당이 이 문제에 대해 더민주와 공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사저널은 지난달 11일 어버이연합이 세월호 반대 집회에 알바를 동원했다는 특종을 보도했다. 이후 JTBC는 어버이연합 자금 출처가 전경련이었다는 사실을 밝혔고, 시사저널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허현준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에 집회 지시 연락을 했다고 보도해 파장이 인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