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행동에 대한 중징계 철회를 요구하며 29일 0시부터 무기한 제작거부에 들어갔던 KBS PD·기자협회가 29일 오후 6시부터 제작거부를 중단하기로 했다.

이들은 대신 비대위 체제를 유지하며 징계 당사자들의 법정 싸움을 지원하고, 회사에 대해 사과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겠다는 계획이다.

▲ 28일 오후 6시, 서울 여의도 KBS본관 민주광장에서 열린 KBS PD·기자협회의 무기한 제작거부 출정식. ⓒ곽상아
KBS PD·기자협회가 무기한 제작거부에 들어가자 회사 쪽은 29일 오전 10시 인사위원회를 열고 양승동 사원행동 대표와 김현석 사원행동 대변인은 파면에서 정직 4개월로, 성재호 기자는 해임에서 정직 1개월로 징계 수위를 크게 낮춘 바 있다. 하지만 징계 당사자들은 인사위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고, 법정에서 무죄를 가리겠다는 입장이다.

김덕재 KBS PD협회장은 제작거부를 중단하게 된 이유에 대해 “징계 자체가 원천 무효라고 본다. 하지만 회사가 징계를 완전히 철회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므로 다른 방식으로 백지화시켜야 한다. 싸움의 양상이 달라지는 것”이라며 “징계당사자들이 법정에서 싸우는 것을 지원하고, 회사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이 이뤄질 때까지 비대위 체제를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