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홍 YTN 사장의 보도국장 임명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가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시작됐던 보도국장 인사 파문이, 노사가 ‘보도국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면서 일단락됐다. YTN노사가 ‘보도국 정상화’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게 된 데에는, YTN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 재승인이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 서울 남대문로 YTN사옥 ⓒ미디어스
YTN노조는 구 사장의 정영근 신임 보도국장 임명에 대해 “선거를 통해 드러난 사원들의 뜻을 반영하지 않은 기만적 인사”라면서도 “앞으로 보도국장이 내놓은 방안이 보도국장의 책임과 권한으로 제대로 실행되는지를 주시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정 국장의 행보에 따라 보도국 정상화를 위한 노사 화합의 정도가 달라질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YTN노조는 “재승인 문제 해결에 핵심 고리라 할 수 있는 보도국 정상화를 위해 정영근 국장과 무조건적인 대화를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노종면 지부장과 정영근 국장은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대화를 하고, 20일 보도국 정상화에 대한 각각의 입장을 담은 성명을 냈다.

정영근 보도국장 “보도국 정상화에 힘 쏟겠다”

정영근 국장은 보도국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그는 “밖으로는 회사의 생존 문제를 가늠하는 재승인 심사 과정이 눈앞에 다가와 있고 안으로는 장기간의 노사분규로 조직 내 갈등과 불신이 증폭돼 있는 시점”이라며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집중해 우선 보도국을 정상적인 상황으로 돌려놓음으로써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출발점으로 삼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보도국 조직 정비 △공정방송 제도화 노력 착수 △조직의 활성화와 일하는 분위기 조성 등을 언급하며 “보도국 정상화를 추진하면서 보도는 보도의 영역에서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데도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YTN노조 “보도국 정상화에 적극 협력”

YTN노조도 “보도국 정상화 나아가 회사 정상화는 노조가 견지해온 흔들림 없는 지향점”이라며 ‘인사 명령 불복종 투쟁’과 ‘방송 투쟁’ 종료 등을 통해 보도국 정상화에 적극 협력한다는 입장이다.

YTN노조는 “2008년 9월 2일자 인사발령 이후 진행해 온 ‘인사명령 불복종 투쟁’을 즉시 종료한다”며 “인사명령 거부자 중에 포함된 해, 정직자의 공백과 설 연휴 방송 차질 우려 등을 고려한 적절한 복귀 일정 조정이 조속히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YTN노조는 또 “향후 방송을 수단으로 하는 투쟁을 전개하지 않는다”며 “‘방송 중단’만은 막아야 한다는 충정으로 이른바 ‘방송 투쟁’을 전개했던 노조는 신임 보도국장이 권위와 책임으로 보도국을 자율 운영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한다는 취지에서 ‘방송 투쟁’의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YTN노조는 이어 “신임 보도국장의 입장 표명은 매우 적절하다고 평가한다”면서도 “앞으로 보도국장이 내놓은 방안이 보도국장의 책임과 권한으로 제대로 실행되는지를 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사 한목소리, 방통위 재승인 영향… YTN 재승인 서류 20일 접수

당초 이번 보도국장 임명에 대해 “원천무효”를 선언한 노조가 신임 국장과 대화에 나서 ‘보도국 정상화’에 한 목소리를 낸 것은 YTN에 대한 방통위 재승인이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달 11일 구본홍 반대 투쟁과 관련해 보도 정상화 및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YTN에 대한 재승인 의결을 보류하며, 오는 2월24일까지 의결을 연장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재승인을 보류하면서 심사 요건으로 △경영계획서 보완 △인사 명령 이행 △방송을 통한 투쟁 재발 방지 약속 등을 언급했다.

YTN은 20일 방통위에 재승인 서류를 접수했다. YTN은 노사 합의를 통해 인사 명령 이행과 방송을 통한 투쟁 재발 방지가 이뤄지는 등 재승인 요건을 갖췄기에, 방통위가 재승인을 의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YTN노조가 보도국장을 받아들이면서 구본홍 사장까지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지만, 내부 구성원들은 “보도국 정상화를 통해 재승인을 받는 것과 구본홍씨를 사장으로 인정하는 것은 별개”라며 분명히 선을 그었다.

한 노조원은 “현재 노조의 명분과 현실이 정확하게 일치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사실상 노조의 명분 대로라면 구본홍씨가 임명권을 행사하게 되는 보도국장 선거 자체도 제안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노조가 노선을 바꾸는 게 아니냐’라고 비칠 수도 있지만, 이는 ‘재승인’ 이라는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한 것”이라며 “YTN사원들의 생계가 걸린 문제이기에 어느 정도의 유연성을 보인 것으로, 재승인과 구본홍 반대는 별개”라고 강조했다.

다른 노조원도 “재승인 문제는 노조를 비롯해 YTN에 대한 큰 협박으로 다가오고 있기에 , 이런 부분들을 조금 더 현명하게 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해 줬으면 좋겠다”며 “노조는 YTN의 위상과 동력을 계속 유지하면서 구본홍씨를 몰아내는 게 목적이지, 몰아내기 위해 재승인이 안 되는 것까지 불사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