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인천 원정 경기에서 SK를 상대로 1점차 승리를 이끌었다. 선발 경기는 초반에 끝나고 불펜 싸움이 시작된 양 팀의 경기는 아슬아슬하게 이어졌다. 기아가 세 번 연이은 만루 상황에서 대량 득점 기회를 살리지 못한 것은 아쉽다. 그만큼 기아의 공격력이 아직은 아쉬웠고, SK의 불펜은 강했다는 의미일 것이다.

선발 무너진 기아, 홈런 4방으로 SK에 1점차 승리

선발 야구를 자신했던 기아가 무참하게 무너지고 있다. 양현종이 정상적인 선발 야구를 해주지 못하고 있고 윤석민은 아쉬움만 가득한 투구를 보이고 있다. 그나마 안정적인 피칭으로 2승을 한 헥터를 제외하고는 기아의 선발 야구는 현재까지 실종 상태다.

기아는 지난 시즌 9승을 올렸던 5선발 임준혁을 선발로 내보냈고, SK는 윤희상을 선택했다. 하지만 두 선발 투수 모두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너무 쉽게 무너졌다. 윤희상은 첫 경기에서도 2와 2/3이닝 동안 4실점 하며 조기 강판을 당한 만큼 절치부심할 수밖에 없게 됐다.

두 선발 투수는 1회는 쉽게 넘어갔다. 문제는 2회였다. 먼저 기회를 잡은 것은 기아였다. 1사 후 김주형이 솔로 홈런으로 선취점을 뽑더니, 2사 후에는 백용환이 시즌 2호 홈런으로 손쉽게 2-0으로 앞서나갔다. 2점을 안고 마운드에 오른 임준혁은 하지만 1회와는 달랐다.

KIA 선발 임준혁, SK 선발투수 윤희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선두타자인 정의윤을 몸에 맞는 볼로 내주며 위기를 맞았다. 박정권에게 투런 홈런을 맞으며 동점을 내주고 말았다. 홈런을 내준 직후 이재원에 안타를 내준 후 고메즈를 유격수 땅볼로 잡아내며 위기를 벗어나는 듯했지만 위기를 넘기지 못했다. 김성현에게 다시 투런 홈런을 맞으며 무너지고 말았다.

3회에도 임준혁은 선두타자 조동화의 타구를 유격수 김주형이 다시 실책을 하며 위기를 초래했다. 이후 연속 안타와 사구, 볼넷 등이 남발되며 교체되고 말았다. 선발로 나선 임준혁은 2회 두 개의 투런 홈런을 내주며 시즌 첫 선발을 초라하게 마치고 말았다. 2와 2/3이닝 동안 56개의 투구수로 5피안타, 2홈런, 1탈삼진, 2사사구, 6실점, 4자책으로 무너졌다.

첫 경기에서 아쉬운 투구로 조기 강판 당했던 윤희상은 2회 두 개의 홈런에 이어 3회에도 필에게 투런 홈런을 내주고 말았다. 4회에도 선두타자인 김주형에게 연타석 홈런을 내주며 마운드에서 내려와야만 했다. 윤희상은 롯데와의 첫 경기와 달리 3이닝을 채우기는 했지만 조기 강판은 다르지 않았다. 윤희상은 3이닝 동안 52개의 공으로 5피안타, 4피홈런, 2탈삼진, 1사사구, 5실점을 하고 말았다.

5-6 상황에서 양 팀은 불펜 대결로 이어지며 안정을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아는 매 회 기회를 잡아갔다. 하지만 그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며 살얼음판을 걸을 수밖에는 없었다. 기아는 1점 차로 뒤진 상황에서 6회 기회를 잡았다. 선두 타자인 필이 시원한 2루타를 치며 기회를 만들었다.

이범호가 몸에 맞는 공으로 나갔고, 김주형이 볼넷을 얻어나가며 무사 만루라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이 상황에서 이홍구의 적시타가 터졌지만 좌익수 앞 땅볼로 대량 득점을 할 수는 없었다. 무사 만루 상황에서 동점을 만든 것은 다행이었다. 첫 타석에서 홈런을 쳤던 백용환이 제대로 공략하지 못하고 투수 직선 타구로 물러난 장면은 아쉽기만 했다.

KIA 타이거즈 Ⓒ김주형

자신의 스윙을 하지 못한 백용환을 대신해 김민우가 다시 좌전 안타로 역전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이후가 문제였다. 계속되는 만루 상황에서 오준혁이 외야 플라이 하나 치지 못하고 삼진을 당한 것은 아쉬웠다. 김원섭마저 2루 땅볼로 물러나며 대량 득점도 가능한 상황은 7-6으로 역전에 성공하는 데 만족해야 했다.

기아는 6회부터 시작해 8회까지 매회 만루 상황을 만들었다. 6회 2득점을 하며 역전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추가 득점을 하지 못하며 경기를 쉽게 가져가지 못했다. 7회에도 1사후 필과 이범호가 연속 볼넷으로 나가고 김주형이 안타를 치며 1사 만루를 만들었지만 이홍구와 백용환이 똑같은 높은 유인구에 속아 삼진으로 돌아서는 장면은 아쉬웠다.

지난해 포수로 10개의 홈런을 친 두 선수이기는 하지만 아직 경험이 부족한 그들에게 만루 상황은 부담으로 다가왔던 듯하다. 8회에도 1사후 오준혁이 내야 안타로 나간 후 김원섭이 다시 2루 땅볼로 아웃되기는 했지만 김주찬과 필이 다시 연속 볼넷을 얻으며 다시 만루를 만들어냈다. 단 1점이라도 낸다면 마무리가 쉬울 수 있었다. 이 상황에서 벤치는 대수비로 들어간 박찬호를 대신해 김다원을 대타로 내보냈지만 삼진으로 물러나며 3이닝 연속 만들어진 만루를 다시 무산시키고 말았다.

3이닝 연속 만루를 만드는 것도 어렵지만 그 좋은 기회에서 단 2점만 뽑아내는 것 역시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기아의 결정력은 아쉽게 다가온다. 경험 부족을 드러낸 하위 타선의 어린 선수들의 문제도 있지만, 노련한 타자들 역시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는 점은 아쉽다.

초반 선발투수들이 무더기 홈런을 내준 후 불펜 싸움은 흥미롭게 이어졌다. 기아 팬들로서는 답답함의 연속이었고, SK 팬들로서는 롤러코스터이기는 하지만 위기 없이 벗어났다는 것만으로도 다행스러운 상황이었다. 한국 나이 43살의 나이로 마무리 투수로 나선 최영필은 3타자를 상대하며 안타 하나를 내주기는 했지만 삼진 2개를 잡으며 아슬아슬했던 1점 차 승부에 마침표를 찍었다.

KIA 타이거즈 최영필 Ⓒ연합뉴스

최영필은 비록 나이가 많기는 하지만 불펜이 약한 기아로서는 무척이나 소중한 존재다. 노련미로 체력을 대체하고, 그런 그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기아에게는 큰 힘으로 이어질 수밖에는 없기 때문이다. 곽정철이 초반 2세이브를 올리며 새로운 마무리로 가치를 보였지만 갑작스러운 혈행장애로 인해 1군에서 빠지며 다시 마무리 불안이 가중되었던 기아로서는 최영필의 호투가 그 무엇보다 반갑게 다가왔을 듯하다.

김주형이 수비에서 여전히 아쉬움을 주기는 하지만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 수비의 아쉬움을 채워내는 김주형의 파괴력은 초반이기는 하지만 4개의 홈런으로 홈런 선두로 나서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흥미롭다. 지명타자와 3루, 1루, 유격수를 적절하게 오가며 타격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김주형이라는 점에서 그의 맹활약이 올 시즌 기아에게는 중요한 존재로 다가온다.

오늘 경기에서는 지크와 김광현이 선발 맞대결을 벌인다. 김광현은 KT와의 첫 경기에서 7실점을 했지만 두 번째 경기인 롯데와의 경기에서 7이닝 1실점으로 첫 승을 올렸다. 그 기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지크는 첫 경기에 양현종의 뒤를 이어 나와 2이닝 동안 1실점을 하며 한국 프로야구 첫 경험을 했다.

두 번째 경기이자 첫 선발이었던 LG와의 경기에서는 5와 1/3이닝 동안 5실점을 하며 패배를 당했다.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지만 좋지도 않았던 지크가 두 번째 선발에서 과연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궁금해진다. 살아난 김광현과 살아나야만 하는 지크가 과연 선발 야구의 재미를 보여줄 수 있을지도 궁금해진다.

야구와 축구, 그리고 격투기를 오가며 스포츠 본연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아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전반에 관한 이미 있는 분석보다는 그 내면에 드러나 있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포츠에 관한 색다른 시선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글쓰기를 지향합니다. http://sportory.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