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행동과 민주당은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에게 마지막 경종을 울리기 위해, MB악법 강행처리 재시동을 막아내기 위해, 오직 국민의 힘만을 믿고 MB악법 저지를 위한 대장정에 나선다.”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이하 미디어행동)과 민주당 ‘MB악법저지국민운동본부’는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정대다수가 반대해 온 이른바 MB악법이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에 의해 다시 추진되는 움직임에 분노하며 이 자리에 섰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오늘(15일) 대전·충남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광주(18일), 충북(21일), 제주(30일) 등 전국 11개 권역에서 대국민 홍보전을 열고 ‘MB악법 저지 국민결의대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민주당 MB악법저지 국민운동본부와 미디어행동 공동 기자회견에서 김영호 미디어행동 공동대표가 'MB악법은 반드시 저지돼야 한다'는 내용의 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여의도통신

민주당이 시민단체와 함께 장외투쟁으로 대국민 홍보전에 나선 것은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국회폭력 비판’ 라디오 연설과 ‘국회폭력법’ 상정 움직임 등 2월 국회에 강행처리 분위기가 긴급히 형성된 것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발표한 ‘국민에게 드리는 글’에서도 “홍준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지도부는 여야대표의 합의문에 잉크도 마르기 전에 딴소리를 하고 있고, 이명박 대통령은 국회폭력을 운운하며 사실상 2월 강행 처리를 노골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정부와 청와대를 맹비난했다.

이어 “MB악법은 재벌에게 은행을, 재벌과 족벌언론사에 방송을, 자유로운 시민의 입에 재갈을, 인터넷과 휴대폰에 도청과 감시를 하기위한 법에 불과하다”면서 “결국 이 악법은 경제난국을 풀기 위한 경제입법도 아니요, 오로지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의 ‘돌격 앞으로’를 위한 법에 불과하다”면서 민생경제입법에 매진할 것을 촉구했다.

미디어행동은 전국 MB악법저지 대장정 기간 동안 대체입법 청원안 제출을 목표로 ‘언론장악 7대악법’ 관련 영상공모제 및 토론회 등을 병행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 미디어행동은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자유선진당 등 야당 대표실에 ‘언론장악 MB악법 저지를 위한 연대투쟁’을 제안하는 공문을 보내 “오직 전 국민적인 저항만이 MB악법 강행처리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기에, 낮은 곳으로 그리고 수도권에서 전국 각 지역으로 홍보와 투쟁 전선을 확대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이를 위해 모든 촛불과 시민, 사회단체는 말할 것도 없고 정당과 정파의 이념과 정강정책의 차이를 뛰어넘어 ‘MB악법’을 반대하는 누구와도 연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지난 14일에는 지역촛불연합, 언론소비자주권연대, 진실을 알리는 시민들의 모임, 미디어행동, 지역민언련, 전국언론노조 등 언론악법 저지를 위한 지역 시민단체와 네티즌단체 및 언론노조 지역협의회가 모여 연석회의를 열고 MB악법 저지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들은 미디어행동과 민주당의 MB악법 저지 전국 결의대회 일정에도 함께 할 예정이다.

오늘(15일) 오후 2시 대전 서구 만년동에서 열리는 ‘MB악법저지 대전충남 결의대회’에는 김영호 미디어행동 공동대표, 신학림 미디어행동 집행위원장,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박성제 MBC 본부장, 대전충남민언련 등 미디어단체를 비롯해, 정세균 민주당 대표와 민주당 최고위원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