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연 2007 남북정상선언은 '남과 북은 남북관계를 통일 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하여 각기 법률적, 제도적 장치들을 정비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명시하고 있다.

우리 사회 각계는 이를 계기로 국가보안법 폐지안을 11월 남북총리회담 전에 처리할 것을 정부와 국회에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런 중대시기에 외교통상부를 출입하는 일부 기자들이 '취재지원선진화방안'과 관련해 언론개혁의 핵심과제인 국가보안법 폐지를 앞장서 촉구해 온 정일용 한국기자협회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결의문을 낸 것은 시대정신에 어긋나는 것으로 철회돼야 한다.

한국기자협회는 국가보안법 철폐와 관련해 2004년 7월부터 2005년 1월까지 전국 회원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1천600여명의 서명을 받는 등 국가보안법 폐지운동을 벌인 바 있다.

우리는 한국 언론의 양심을 대변해야 할 기자협회가 '취재지원선진화방안'과 관련한 정부와의 갈등을 하루속히 매듭짓고 정일용 회장을 중심으로 국가보안법 폐지에 총력을 모아줄 것을 촉구한다.

언론계는 지난 시기 권언유착의 고리를 끊는 한국언론 개혁의 과제로 기자실 폐지를 요구해 왔다.언론계의 요구를 대폭 수용한 정부의 '취재지원선진화방안'에 대해 최근 한 인터넷 여론조사에 서는 90%에 육박하는 수가 찬성했다.

기자협회는 애초 정부의 방안에 대해 기자실의 통폐합을 문제삼은 것이 아니라 정보 접근권의 보장을 요구했다.기자협회는 이와 관련해 최초 성명에서 "우리는 그간 취재 보도 관행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보지는 않는다.출입기자단, 출입기자제는 낡은 관행이며 문제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현재 논란의 핵심은 정보 공개의 활성화이지 브리핑 룸이나 기사 송고실을 줄이고 폐지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직업 이기주의와 특권의식에 빠진 일부 언론이 정부의 통합브리핑 운영과 관련해 기자들이 갈 곳 없이 내쫓기는 식으로 표현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기존 기사송고실은 문을 닫지만 새로운 첨단 시설을 갖춘 브리핑센터와 새로운 기사송고실이 이미 마련돼 있다.

등 일부 기자들은 정부가 언론의 요구안을 전폭 수용한 이상 억지로 버틸 이유가 없다며 새로운 기사송고실로 이전을 마친 상태이다.

정일용 회장은 언론개혁과 관련해 역대 어느 회장 못지않은 훌륭한 업적을 쌓았다.

특히 신문 방송 인터넷 제작 등 각 부문을 대표하는 남북 언론인들이 분단 이후 최초로 지난해 11월29일 금강산에서 한자리에 모여 '6.15 공동선언 실천과 남북언론인들의 역할에 관한 토론회 공동성명'을 채택한 것은 정 회장의 노고가 원동력이 된 것으로서 특기할 만한 것이다.

우리는 정 회장이 언론개혁의 핵심과제로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내걸고 앞장서 투쟁해온 점을 언론계에서 평가받아야 한다고 본다.

남북 언론인들은 금강산 공동성명에서 "6.15 공동선언 실천을 후퇴시키고 동족 사이에 대결과 긴장을 불러올 수 있는 민족분열적인 보도를 배격하고 민족의 화해와 단합, 나라의 평화와 통일에 이바지하는 방향에서 공정하게 보도한다"고 약속했다.

우리는 사리에 맞지 않은 일부 기자들의 정일용 회장 사퇴 주장을 취소할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기자협회가 국가보안법 폐지와 통일언론 실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줄 것을 촉구한다.

2007년 10월 26일

△민가협 △평화통일시민연대 △한겨레전국독자주주모임 △민족문제연구소 남부지부 △(사)손에손잡고실천운동중앙회 △한겨레언론연구회 △사월혁명회 △6.15공동선언실천남측학술본부 △불교평화연대 △평화통일연구소 △코리아민족통일연구소(무순)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