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되면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후보들 간의 선거연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투표용지 인쇄가 끝나기 전에 각 지역구 후보들 간의 단일화를 1차적으로 성사시키려는 더불어민주당의 적극적 행보가 이에 대한 논란을 확대시키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 논의가 자신들의 존재의의를 약화시킨다는 판단 하에 강력한 대응을 천명하고 있다. 새누리당 역시 그렇잖아도 공천 문제로 민심 이반이 뚜렷한 가운데 양당 후보들 간의 단일화가 또 다른 ‘바람’이 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는 분위기다. 세 당의 논평을 모아보았다.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왼쪽),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운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브리핑 <후보 단일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민의 지상명령이다> (2016. 3. 31.)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일여다야 구도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 후보와 야권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지역구가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국민의 민심은 경제실패를 심판하라는 것이지만 야권 분열로 인해 새누리당 후보들이 어부지리를 얻고 있다. 후보단일화는 국민과 야권지지자들의 지상명령임에도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를 거부하고 있다. 비례대표 의석을 늘리기 위해 지역구 후보들을 눌러 앉히려는 건지 의심스럽다. 그러나 이는 새누리당 정권 심판을 가로막을 뿐이다.

국민의당 논평 <친노패권주의가 야권분열과 역사를 후퇴시켰다> (2016. 3. 31.)

야권분열의 책임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 있으며, 김종인 비대위 대표를 앞세워 친노친문 후보들을 대거 공천한 것을 볼 때 친노패권은 오히려 더 강화됐다. 문재인 전 대표가 주장하는 ‘야권연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2년 총선에서 당시 통합민주당이 독자적으로 과반을 차지할 수 있었음에도 한나라당에 과반을 빼앗겨 야권연대의 효과가 전혀 없다는 점이 드러났다. 더군다나 야권연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지역은 친노친문 후보가 아닌 더 좋은 후보를 공천하였더라면 이길 수 있는 지역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대오각성 자중자애 해야 한다.

새누리당 논평 <문재인 전 대표는 정치 공학적 연대타령은 이제 그만하라> (2016. 3. 31.)

정치공학적 야권연대타령은 지겹다. 때 이른 대권경쟁이다. 품위 잃은 발언으로 야권연대를 압박하지 말고 정정당당히 승부해야 한다. 새누리당은 운동권 정당이 승리하지 못하게 정정당당 정책으로 승부할 거다. 국정원 폐지, 테러방지법 폐기, 집시법 개정은 사회 혼란을 부추기고 국민을 불안하게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