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여행지 가운데 왜 하필 중국 하얼빈이었을까. 20일 방영한 KBS <해피선데이-1박2일>(이하 <1박2일>)은 그들이 하얼빈으로 갔던 진짜 이유가 드러난 방송이었다. <1박2일>은 지금으로부터 10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의 발자취를 찾아간다.

안중근은 일제강점기 국권회복을 위해 투쟁한 독립 운동가들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조선을 침략한 민족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고, 자신의 약지를 잘라 독립 의지가 담긴 혈서를 쓴 것은 유명한 사실이다. 그런데 우리가 안중근 의사에 대해서 아는 바는 대체로 딱 여기까지다. 당시 안중근의 이등박문(이토 히로부미의 한자 이름) 저격이 전 세계적으로 얼마나 큰 화제를 모았는지, 그가 작전 성공을 위해 어떠한 계획을 세웠는지 등등 평소 안중근 의사에게 큰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찾아보지 않았다면 우리가 아는 사실은 교과서에 게재되어 있는 딱 몇 문장,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했다. 딱 거기까지다.

KBS 2TV <해피선데이-1박2일 시즌3> 하얼빈 특집

지난 2월 개봉한 영화 <귀향>의 성공처럼, <1박2일> 안중근 의사 편도 요즘 근현대사에서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일제강점기의 역사, 그 중에서도 안중근 의사의 투쟁을 전면으로 다뤘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대체로 이런 이야기는 감상적 애국주의에 빠질 확률이 높다. 특히 나라를 위해 목숨 걸고 싸웠던 안중근 의사의 영웅담은 마치 그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기 위해 태어난 것 같은 특별한 존재로 신격화시킬 뿐, 그가 왜 이토 히로부미를 죽일 수밖에 없었고 그것이 2010년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에 관한 진지한 질문으로 이어지지는 못한다.

하지만 <1박2일>은 안중근 의사에 대한 과도한 신격화 대신 이토 히로부미 저격 직전 그가 머물렀던 장소를 돌아보며, 1909년 10월 26일 단 세 발의 총알로 이등박문을 쏘기까지 인간으로서 가졌던 안중근 의사의 고뇌, 그 속에도 흔들림 없었던 그의 굳건한 독립의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신 때문에 고초를 겪게 될 가족들 걱정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겠지만, 당시 안중근이 남긴 문서를 근거하면 그는 사사로운 고민보다 대의를 이루겠다는 목표가 더 확고했다. 그래서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가 하얼빈역으로 온다는 다소 불투명한 소식 하나만 듣고 아무런 망설임 없이 그가 있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하얼빈으로 한걸음에 달려온다. 그리고 이토 히로부미가 10월 26일 오전 9시 하얼빈역에 도착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오랫동안 꿈꾸어왔던 거사를 준비한다.

KBS 2TV <해피선데이-1박2일 시즌3> 하얼빈 특집

그런데 지금까지 알려진 이야기와 다르게 하얼빈역은 애초 안중근과 그의 동지인 우덕순, 조도선이 계획한 이토 히로부미 암살 목적지가 아니었다고 한다. 원래 그들이 생각했던 최적의 의거 장소는 채가구역이었고, 하얼빈역은 채가구역에서 거사가 실패했을 때를 대비한 플랜B였다. 그런데 채가구역의 삼엄한 경비 탓에 1차 거사가 실패로 돌아가자, 결국 안중근 의사가 의거에 성공하였다.

안중근이 동지 우덕순과 함께 거사를 도모했던 조린공원에서부터 거사를 앞두고 동지들과 사진을 찍었던 사진관, 안중근이 묶었던 김성백 집터를 찾아간 <1박2일>은 이후 안중근이 의거 했던 하얼빈역 현장을 찾는다. 그리고 안중근이 의거 후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던 뤼순(다롄) 형무소를 찾는다. 그곳에서 안중근 의사가 남긴 유묵을 알기도 하고,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의거에 관한 뒷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KBS 2TV <해피선데이-1박2일 시즌3> 하얼빈 특집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점은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던 하얼빈역, 그가 갇혔던 뤼순 감옥 등 안중근 의사를 기념하고 추모하는 공간이 너무나도 잘 갖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2년 전 과거 하얼빈역 구 역사 자리에 안중근 기념관을 만들었던 왕홍빈 전 하얼빈시 문화국장은 기념관이 만들어진 이래 지금까지 25만 명의 방문객이 찾아왔으며, 그 중 90%가 중국인이라는 사실을 소개하며 안중근 의사의 업적을 높이 칭송한다.

중국이 기념관까지 만들면서 안중근 의사를 기리고자 하는 진짜 속내를 알 수는 없지만, ‘동양평화론’으로 위시되는 안중근의 사상과 숭고한 정신은 2010년대 대한민국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지금 <1박2일>을 따라 1909-1910년 당시 안중근이 남긴 흔적을 추적하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민족의 원흉을 처단한 안중근의 의거에 대한 맹목적인 찬양이 아니라 현재를 반추하는 자세다.

그런 점에서 예능 프로그램이면서도 풍부한 자료 조사와 시청각 자료를 근거하여 안중근 의사의 새로운 면모를 이끌어낸 <1박2일>의 접근법이 새삼 놀랍게 다가온다. 현재 교과서가 제대로 가르치지 못하는 중요한 역사를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제대로 배운 시간. <1박2일>은 그렇게 동시대 공영 방송으로서 소임을 다하고 있었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