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2016총선시민네트워크(이하 총선넷)는 1차 공천부적격자 명단(링크)을 발표했다.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김석기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 한상률 전 국세청장, 박기준 전 부산지검장, 김현종 전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9명이었다. 명단에 이름을 올린 김용판 예비후보(새누리당)는 총선넷에 사죄와 해체를 촉구했고, 중앙일보도 3일자 사설을 통해 “선동적인 단체”라며 총선넷을 비난했다.

총선넷은 6일 입장을 내어 김용판 예비후보와 중앙일보의 비난을 반박했다. 앞서 김용판 예비후보는 “야당의 정치적 공세로 억울하게 재판받고 무죄를 선고받은 본인을 공천부적격자 명단에 넣은 것을 보면 총선넷은 법치주의를 부정하는 세력”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총선넷은 “비록 법원에서 직접적인 ‘수사방해 죄’(직권남용 등)와 관련해서는 증거불충분 등으로 무죄판결문을 받았으나, 법원 판결문에서도 ‘(김 예비후보가) 국정원 직원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 댓글 작업에 이용한 아이디와 닉네임이 기재된 메모장 파일을 발견한 사실을 보고받고도 대통령 선거 직전에 혐의사실 관련 내용이 발견되지 못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언론브리핑을 하도록 지시한 사실’은 인정됐고, 해당 재판부는 보도자료 배포(대선 3일 전 밤 11시 마지막 대선후보 TV토론 직후) 및 언론 브리핑(대선 2일 전) 시기가 최선이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총선넷은 “김용판 후보는 국정원 댓글 공작 사건의 수사책임자로 잘못된 중간수사결과를 선거 직전 무리하게 발표해, 당시 여당 박근혜 후보에게 일방적으로 도움을 주고 대선 결과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음에도 어떤 반성도 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분명한 사실관계는 유권자들이 응당 알아야 할 정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용판 예비후보가 부끄러움을 안다면 총선넷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공직자로서 중립을 지키지 못한 과오에 대하여 반성하고 후보에서 사퇴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3일자 <[사설] 여야, 선거판 혼탁 주범 가려내라>(링크)에서 “시민단체의 이름을 걸고 특정 정당이나 특정 후보를 표적 제거하는 사례도 있다”며 총선넷을 정면 공격했다. 부적격자 9명 중 김현종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를 제외한 8명이 새누리당이라는 점을 들어 “정당과 이념에서 지나친 편향을 드러내고 있는 데다 선정 기준 자체가 보편성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3일자 사설

총선넷은 “공천부적격자에 대한 정보를 유권자와 정당하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총선넷의 목적이며, 공천부적격자인지 여부는 사유와 근거에 따라 엄정하게 판단해야 하는 것이지 정당별로 숫자를 억지로 맞출 일은 아니다”라면서 “각 부문, 의제, 지역별 연대기구와 단체들이 발표한 낙천 촉구 명단과 시민들의 공천부적격자 신고 결과를 종합하고, 부적격 사유가 분명하거나 국민의 대표자로서 자질과 자격에 명백한 문제가 있는 인물들을 선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총선넷은 “국민 대표자가 되기에 자질과 자격에 명백한 문제가 있는 후보자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을 돕는 것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선거를 더욱 공정하고 합리적인 공간으로 만드는 일”이라며 “잘못된 정책을 주도한 사람들에 대한 책임을 물을 때, 그 책임자가 주로 집권여당에서 나오는 것은 당연하고 정당하다. 출마 정당을 고려해 공천부적격자 숫자를 억지로 맞추는 것이야말로 균형 상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일보는 유권자들에게 후보자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 총선넷 등 유권자단체의 활동을 비난하는 중앙일보의 사설이야말로 편향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돌아보아야 할 것”이라며 “총선넷의 어떤 선정 기준이 ‘보편성’을 확보하지 못했는지, 어떤 후보자에 대한 선정이 잘못된 것인지 구체적으로 비판해야 할 것이다. 엉뚱한 논리로 유권자운동을 폄훼하는 것이야말로 ‘선거판을 혼탁’하게 하는 ‘반국민적’ 행위임을 알아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