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자연맹(IFJ International Federation of Journalists) 에이든 화이트 사무총장이 YTN사태와 관련해 “조그만 회사의 사건이 아닌 정치적 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시기에 하나의 상징이 되는 투쟁”이라며 “정치권은 언론에 거리를 두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YTN노조와 면담을 한 화이트 사무총장은 16일 오전 정세균 민주당 대표와 면담에서 이같이 밝히며 “해고된 기자들의 복직과 징계 철회가 돼야 하며, 공정보도에 대한 확실한 다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YTN사태가 꽉 막힌 것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고, 정치적으로 문제가 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부는 YTN사태가 사내의 협상을 통해 해결되도록 허용하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 정세균 민주당 대표(왼쪽)가 16일 국회 본청에서 YTN 사태 예비실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국제기자연맹 관계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여의도통신

그는 이어 “YTN노조원들의 연대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볼 때 언론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정치권과의 연계 속에서 보아야 한다”며 “민주당이 YTN 사내의 협력을 위해 도와주는 것은 좋지만, 그렇다고 정치인들이 문제에 개입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밝혔다. 또 “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러기 위해선 정치권의 의지와 언론인의 유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대표는 이에 대해 “지난 20년 동안 한국 언론 자유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으나 최근 정권이 바뀌고 나서 심하게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특히 YTN 사태에 대해 야당의 대표로서 부끄럽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YTN 문제에 있어서는 정략적 접근을 하지 않을 것이고, 사내의 결정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것 이외 다른 것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언론 문제에 대해 전국적이고 국민적 관심과 논의를 잡아 토론해야 한다는 권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16일 국회 본청에서 YTN 사태 예비실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국제기자연맹 관계자들과 면담하고 있다. ⓒ여의도통신

국제기자연맹, YTN회사 쪽과 방통위 관계자 면담

국제기자연맹 예비 실사단은 정 대표와의 면담 뒤 낮 12시부터 한국기자협회 YTN지회 관계자들과 면담을 했으며, 오후 2시부터는 YTN 회사 쪽 관계자인 김사모 경영담당 상무와 배석규 전무와 면담을 했다. 구본홍 사장은 면담을 거절했다.

YTN 관계자는 “면담은 잘 진행됐다”며 “구본홍 사장이 면담을 거절한 것은 다른 일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YTN에 대한 국제기자연맹의 움직임이 회사 쪽 입장에서 부담스럽지는 않냐”라는 질문에 “우리의 입장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것 없다”고 답했다.

국제기자연맹 예비 실사단은 이후 오후 4시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와 면담을 했으며, 이들은 오는 17일 오전 9시30분 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박3일간의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현 언론상황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YTN노조, 보도국장 선거 실시 공식 제안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는 16일 회사 쪽에 보도국장 선거 실시를 공식 제안했다.

YTN지부는 이날 오전 사내 게시판에 공지를 올려 “낙하산 사장 선임 반대 투쟁이 진행되는 상황이라 보도국장 선거 실시를 보류해 온 노조는 이제 보도국장 선거 실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려 한다”면서 “선거가 사측이나 노조의 정치적 입장을 유리하게 하는 쪽으로 이용되지 않고, 재승인 심사 보류 결정에 따른 사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도국 인사명령 거부 상황의 원만한 종료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YTN은 ‘보도국장 임면에 관한 단체협약’ 2조1항(보도국장 복수추천제)에 따라 그동안 노조가 독자적, 주체적으로 선거를 실시해왔다.

YTN지부는 △선거를 통해 표출되는 사원들의 의사를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고 △보도국장이 간부, 사원 등 모든 보도국 인사를 자율적으로 실시하도록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YTN지부는 또 “구본홍씨의 진퇴가 아니더라도 최소한 간부들이 ‘투표 결과에 따라 투쟁 동참 여부를 결정하며, 보직을 걸겠다’고 약속한다면 총투표(간부들까지 참여) 실시를 추진하겠다”며 “노조 제안에 대한 사측의 조속하고도 성의 있는 답변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