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에 출석했다.

5일 이상득 전 의원은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선임에 영향력을 행사했고 협력업체를 통해 부당한 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그런 적 없다”면서 “내가 왜 여기에 와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고 왔다. 묻는 말에 대답할 수 없다”고 말해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이 측근인 박모씨가 실소유한 업체 티엠테크 등을 통해 포스코로부터 일감을 특혜 수주하고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상득 전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 사무장 출신인 박모씨가 대주주로 이는 티엠테크는 2008년 말 설립돼 2009년부터 포스코 제철소 설비 관리 업무를 집중 수주해왔다. 박모씨는 티엠테크로부터 20여억원의 배당수익을 받아 이중 일부를 이상득 전 의원에 전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 포스코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소환돼 검찰 청사로 들어가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은 포스코가 티엠테크에 일감을 집중 발주하는 과정에 이상득 전 의원이 관여했다는 혐의도 잡고 있다. 이상득 전 의원이 고도 제한 문제로 군의 반발에 부딪쳐 건설이 중단됐던 포스코의 신제강공장 문제를 해결해주고 2009년 정준양 전 회장이 포스코그룹 회장으로 선임되는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만일 이와 같은 의혹이 현실로 드러나면 ‘티엠테크 특혜 수주’의 대가성이 입증될 수 있다. 이 경우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에 수뢰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명확한 대가관계가 성립되지 않더라도 이상득 전 의원에 불법적 이득이 제공된 것에 대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도 있다. 이상득 전 의원이 불법 취득된 이득액이 일정 기준 이상일 경우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될 수 있다.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 이외에도 새누리당 이병석 의원 등 포항을 기반으로 하는 정관계 인사들이 포스코 관련 비리에 추가로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 만일 이러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전임 정권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유력인사들에 대한 전반적인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상득 전 의원이 검찰 조사에 소환된 것은 2012년 이후 3년 만이다. 당시 이상득 전 의원은 2007년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과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에게 각각 3억원씩 모두 6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돼 대법원에서 징역 1년 2월형이 확정됐다. 이상득 전 의원은 2013년 9월 만기 출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