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중앙위원회가 혁신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그러나 비주류 측 일부 의원들이 퇴장한 상태에서 의결이 이뤄졌기 때문에 이후 주류-비주류 갈등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어 공천개혁과 지도체제 변경 등을 담은 당헌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안심번호 도입을 전제로 한 100% 국민공천단’안과 최고위원회 폐지가 현실화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혁신안 통과 직후 “정치신인들에게 문턱을 낮춰줌으로써 현역의원들과 지역위원장의 기득권을 내려놓는 혁신안”이라고 내용을 설명하면서 “당의 문화를 바꾸고 근본적으로 체질을 바꾸는 본질적 혁신을 하기 위해 앞으로 더 노력하겠다”고 발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도 “혁신의 기틀을 갖고 당 지도부와 중요한 분들이 통합과 단합을 위한 작업이 이제부터 본격화돼야 한다”면서 “당원과 국민들에 혁신이 좋은 경로로 이어질 것이라 믿는다”며 낙관적 전망을 내놨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2차 중앙위원회의를 마치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로써 문재인 대표가 공언한 ‘재신임’의 1차 관문을 통과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이날 결정이 일부 비주류 의원들의 퇴장 속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반쪽짜리’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소속 일부 의원들은 혁신안 처리가 문재인 대표의 거취와 관계된 것인 만큼 무기명 투표를 통해 처리할 것을 주장해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들을 포함한 일부 비주류 의원들은 이에 항의하며 회의장에서 퇴장했다.

이 모임 소속인 김동철 의원은 중앙위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표결에 응하지 않고 퇴장한다고 하니 (혁신안이) 만장일치로 가결됐다고 선포했다”면서 “비민주적이고 국민의 의사와 동떨어진 의사진행에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행동을 함께 한 일부 다른 의원들도 중앙위 진행 방식이 부적절했다는 취지의 비판을 내놨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날 혁신안 처리에도 불구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의 내분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날 문재인 대표와의 회동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안철수 의원은 이날 중앙위에 불참했다. 안철수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문 대표가 재신임을 걸지 않았다면 당연히 참석해 의견을 밝혔겠지만 유감스럽게도 오늘 중앙위의 성격은 대표의 진퇴를 결정하는 자리로 변질됐다”면서 “그동안 중앙위의 연기와 안건처리 연기를 주장했던 제가 참석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안철수 의원은 전날 문재인 대표와의 회동을 언급하며 “어제 문 대표께서도 혁신안의 미흡을 인정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중앙위 개최는 강행되었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반면 문재인 대표 측은 전날 회동에서 안철수 의원이 중앙위 개최의 불가피성에 대해 인정했다는 취지의 설명을 내놨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