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가 간접광고를 통해 올린 수익이 2010년 제도 도입 이후 올해 6월까지 5년 반 동안 144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도입 첫해 30억원에 불과했던 간접광고 매출은 지난해 415억원으로 10배 이상 급증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가 새정치민주연합 최원식 의원(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에 제출한 ‘지상파 3사 연도별 간접광고 매출액’ 자료를 보면 매출액은 2010년 30억원에서 2011년 174억원, 2012년 262억원, 2013년 336억원, 2014년 415억원으로 급증했다. 2015년 상반기 매출은 229억원으로 지난해의 절반을 훌쩍 넘었다.

사업자별로 보면 KBS는 5년 반 동안 371억원, MBC는 500억원, SBS는 576억원이다. 최원식 의원실은 “2010년 대비 2014년 매출액은 15배로 증가했으며 각 방송사별로도 KBS 61배, MBC 8배, SBS 14배 등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 지상파 3사 연도별 간접광고 매출액. 단위=억원. (자료=새정치민주연합 최원식 의원실)

간접광고는 시청을 방해하는 광고로 시청자단체에서는 이를 축소 또는 폐지할 것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지상파는 간접광고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는 프로그램 내 배치되고 시청자가 광고노출을 피할 수 없어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일례로 SBS와 계열PP(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 LG유플러스와 손잡고 간접광고 상품을 실시간으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PPL-T커머스 연동형 광고까지 내보내고 있다.

제동을 걸어야 할 방통위는 정반대로 움직이고 있다. 올해 들어 지상파에도 광고총량제를 도입하고, 오락프로그램에도 가상광고를 허용하는 등 방송광고 규제완화를 추진했다. 최근에는 프로그램 제목광고 허용 등 추가적인 규제완화도 추진 중이다.

이를 두고 최원식 의원은 “간접광고가 지나치면 방송의 내용과 광고가 뒤섞여 구별하지 어렵게 되고 방송이 상업화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면서 “이른바 ‘제목광고’까지 허용될 경우 방송의 공익성과 시청자의 시청권이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방송이 상업화되지 않도록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최원식 의원은 종합편성채널 또한 간접광고 매출액을 공개하도록 하는 방송법 개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원식 의원실은 “지상파가 광고 매출액이 영업상 비밀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제출한 것과 달리, 종편은 영업상 비밀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출범 이후 간접광고 매출액을 단 한 번도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도 방통위에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은 이중잣대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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