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MBC <일밤-복면가왕>(이하 <복면가왕>) 2ROUND에 등장한 '웃는 얼굴에 수박씨'(이하 '수박씨')를 두고 연예인 판정단 의견이 분분했다. 스윗스로우나 아님 노을 같다는 엇갈린 반응 속에 그래도 노을의 강균성은 이미 나왔기 때문에 다시 나오기 어렵다는 이야기로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 또한 편견이었다. <복면가왕>에는 한번 무대에 섰던 사람이 다시 출연할 수 없다는 룰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박씨의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 관객과 연예인 판정단은 또다시 듣는 이의 귀를 깜짝 속인 강균성에 더욱 놀랄 수밖에 없었다.

강균성은 정규편성된 <복면가왕> 첫 회 출연자이다. 그때 '집 나온 수사자'로 분한 강균성은 자신의 정체를 꽁꽁 숨기기 위해 일부로 허스키한 음색으로 목소리를 변조하여 노래를 부르다가, "가수가 아닌 것 같다"는 혹평만 듣고 1ROUND에서 고배를 마셔야 했다. 자신이 누구인지 철저히 감췄기 때문에 '반전'이라는 재미는 안겨주었으나, 당시 가수보다 예능 이미지가 강했던 강균성으로서는 두고두고 아쉬운 출연이었다.

그래서 강균성은 이번 재도전에서는 원래 목소리로 노래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하지만 강균성은 이미 <복면가왕>에 출연한 가수이기 때문에, 그와 비슷한 음색을 가진 다른 가수들의 이름이 거론되었다. 한 번 <복면가왕>에 나왔던 이력이 강균성의 정체를 감추어주는 요소로 작용한 것이다.

덕분에 강균성은 미성이 돋보이는 자신의 노래 실력을 마음껏 뽐내면서도, 그 자리에 있던 판정단들은 물론이거니와 시청자들에게 특별한 반전을 선사하는 즐거움까지 안겨주었다.

또한 강균성의 재등장은 <복면가왕> 기출연자들, 예를 들면 지난 회에서 아쉽게 조기탈락한 정재욱, 지난 2일 오랜만에 방송에 등장한 포지션의 임재욱, 플라워 고유진, 홍석천 등등을 다시 한번 볼 수 있다는 기대감까지 안겨준다.

물론 한번 나왔던 가수가 또다시 등장한다는 것은 식상함을 안겨줄 수 있다는 위험 소지가 있긴 하지만, 적절하게 재등장시킨다면 이번 강균성이 안겨준 '반전'처럼 색다른 재미를 보여줄 수도 있다.

어찌되었거나 강균성의 재출연은 한동안 예능 이미지에 가려졌던 가수로서의 자존심을 제대로 세움과 동시에 '클레오파트라' 김연우의 영예로운 퇴장 이후 급매너리즘에 빠졌던 <복면가왕>에 신선한 활력소를 안겨준 좋은 사례로 남을 듯하다. 어쩌면 목소리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재주꾼 강균성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재등장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