했다 하면 가요계를 뒤흔들어놓는 무한도전 가요제. 이번에도 정말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계속된 무한도전 가요제의 성공이 멤버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있단 잠이 크다. 각자 뮤지션들과의 개별 촬영을 하든 아니면 함께 모여서 중감점검을 하든 어느 때보다 호흡도 잘 맞고, 예능 포인트도 잘 잡아간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렇지만 가요제에도 우열반은 있었다. 유재석, 박명수, 정형돈은 늘 가요제의 중심에 있었다. 특히나 이제는 제작진조차도 가요제의 제왕이라는 자막을 자연스럽게 쓸 정도로 정형돈은 가요제만 되면 물 만난 고기처럼 무도를 휘젓고 다녔었다. 이번에도 다르지 않다. 처음에 선택했다가 실패하고 다시 만난 혁오와 의견 대립 끝에 아주 의외의 장르를 끌어냈다. 한국에서 컨트리뮤직이라니.
그런 정형돈의 힘은 이번 중감점검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지난 가요제에도 홍홍렙으로 단숨에 가요제의 무게중심을 자신으로 끌어들였던 정형돈은 이번에는 레이백이라는 힙합 전문용어까지 써가며 웃음과 음악 실력을 뽐냈다. 지디와 했던 렙은 웃음만 줬다면 이번에는 데프콘과 어울리면서 꽤나 힙합 공부를 한 테가 났다.
분명 정형돈의 결심은 일단 돋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박명수의 EDM이나 유재석의 댄스곡은 어쨌든 결과와 상관없이 새롭다는 느낌은 주지 못한다. 하하와 자이언티가 하기로 한 레게보다도 요즘 한국에는 가장 낯선 것이 컨트리 장르다. 무한도전 기존 멤버들이 다소 식상할 수도 있지만, 무난한 장르로 간다면 정형돈은 분명 신선하지만 위험한 장르를 선택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낯섦은 조금 다르다. 대중문화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낯선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나 장르적 편식이 무척이나 심한 한국에서는 더욱 그렇다. 물론 가요제의 다양성을 위해서라는 취지는 매우 좋다. 그래서 정형돈과 혁오가 이번 가요제에서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크지만 어쩌면 무모한 도전이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이 아직은 더 크다. 과연 무도 가요제의 제왕 정형돈이 이 낯섦의 함정을 어떻게 피해갈지 주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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