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사장 구본홍)이 노종면, 현덕수 등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관계자 4명을 서울 남대문 경찰서에 추가 고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YTN노조는 "혐의내용은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되지 않았으나 지난 9월 이후 상황 전반에 대해 '업무방해' 등의 혐의를 담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YTN노조는 17일 '구본홍 추가 고소···당당하고 담담하게 대처하겠다'는 제목의 노조 공지에서 "회사 출근은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고 강철원 부국장 등을 내세워 보도국 장악을 시도하고 있는 구본홍이 급기야 추가 고소를 했다. 지난주 금요일인 14일에 소장이 접수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지난 9월 이후 상황 전반이 고소장에 담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들은 "구본홍은 서영석 보도국 그래픽 팀장에 대한 보직을 박탈하는 보복을 감행하고, 20일에 인사위를 개최하겠다고 공지를 띄워 징계협박까지 가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행태는 구본홍이 최후의 공세를 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사측의 추가 고소에 당당히 대응하겠다. 보복성 보직박탈과 징계 협박에도 의연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강철원 보도국장 직무대행은 문중선 보도국 편집부국장 집무대행 투입으로 사실상 용도폐기 선고를 받았다. 강철원과 문중선 투톱 체제의 첫 작품은 '문중선의 구본홍 경영계획서 작성 개입 시인'이요, 두번째 작품은 '서영석 팀장에 대한 보복성 보직 박탈'"이라며 "이는 노조를 타격하기 보다는 노조를 더욱 결속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강철원과 문중선 나아가 구본홍으로부터 보도를 지키기 위해 투쟁력을 집중할 방침"이라며 "구본홍의 최후 공세가 시작된 지 3주에 이르고 있지만 노조는 흔들리지 않는다. 승리는 이미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YTN 사측은 지난 13일 발생한 '공정방송' 자막 무단 송출 사태 등과 관련해 20일 인사위를 개최하기로 해 YTN노사의 대립이 더욱 각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 13일 방송된 YTN <뉴스오늘> 캡처
구본홍 YTN사장은 17일 사내 공지에서 "노조의 방송 개입은 방송편성책임자의 자율적인 방송 편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방송법 4조를 위배한 행위일 뿐만 아니라 사규를 명백히 어긴 중대한 불법 단체 행동"이라며 "회사는 이번 노조 집행부의 행위를 ‘생방송 중 방송 시설 무단 침입 및 봉쇄 사태’로 규정하고 유사한 불법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안전 요원 배치 등 자구책을 곧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구 사장은 "방통위의 재승인 심사를 목전에 둔 시점에서 회사는 노조의 잇단 방송 훼손으로 인해 더 이상 피해를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으로도 재발 방지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며 "'피켓팅 시위'에 이어 '상복투쟁·블랙투쟁'에 대한 방통심의위의 심의 결과에 따라 재허가 심사에 불리한 상황이 초래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노조의 방송 개입은 명백한 해사 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구 사장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은) 편성권 침해를 방지하고자 하는 방송 정상화 조치일 뿐만 아니라 방송 시설을 상시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며 "노동조합은 더 이상 투쟁 수단으로 방송을 이용하지 말고 경영과 보도 정상화에 적극 협조함으로써 회사 발전에 동참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