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정일용 기자협회장이 ‘취재환경개선 특별위원회(특위)’를 해체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해 오늘(22일) 오후 5시 언론단체장들이 만나 후속대책을 논의한다.

기자협회를 비롯해 전국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인터넷기자협회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이 자리에서는 정부측과의 논의 틀 복원 문제, 기존 특위와의 관계 정리 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여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장 “특위해체는 자업자득…조속히 매듭지어야”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장은 특위 해체에 대해 “자업자득 아닌가. 특위가 제대로 대응했다면 이런 일이 안 벌어졌을 것이다. 기자협회장은 기자협회를 대표하는 사람인데 특위는 회장을 몇 달 동안 무력화시켜놓고 활동해왔다. 기자협회와 특위 사이의 갈등이 대외적으로 기자협회의 공신력을 실추시켰다”고 비판했다.

▲ 지난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2층 로비에서 한국기자협회 회장단과 외교부 출입기자들이 합동브리핑센터 이전 등을 놓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기자협회보
정부와의 논의 틀을 복원하자는 정 회장의 제안에 대해 이 회장은 전적으로 찬성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기협 따로, 특위 따로 논의하면 혼선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창구를 단일화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대선을 앞두고 더 이상 기자실 문제가 논란이 돼서는 곤란하다. 한나라당도 기자실 문제를 악용하고 있고, 심지어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조차 무작정 버티고 있는 기자들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고 다닌다”고 비판했다. 이 회장은 “이 논란을 계속 이어가게 되면 정부나 언론, 국민들에게 좋을 게 하나도 없다.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언론단체장들은 기존 특위와의 관계를 의식한 듯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꺼렸다.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은 “아직 판단하기에 이르고 정일용 회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고, 한국PD연합회 양승동 회장 역시 “입장이 애매하다”며 입장 표명을 미뤘다.

민언련 김서중 대표 “다음 정권으로 넘어가면 악용될 우려”

한편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서중 공동대표(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기협 특위가 취재지원선진화방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 자체는 의미가 있지만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고 대안을 만들 것이냐에 대한 고민은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향후 새롭게 구성될 논의의 틀에 기존 특위의 정서를 대변할 사람도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 역시 “취재지원 선진화방안 논의는 이 정권 내에서 결론을 내야지 다음 정부로 넘어가게 되면 새로운 권력에 의해 엉뚱한 방향으로 튈 수 있다”고 조속한 문제해결을 강조했다.

그는 “차기 정부에서 과거 정권에 대한 평가 차원으로 기자실 문제를 다루게 되면 권력 싸움의 와중에 언론계 다양한 사람들이 끌려들어가는 꼴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