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1개 협회가 오는 4월 1일 정식 임용을 앞두고 있는 소위 ‘일베 기자’에 대한 임용 취소 및 채용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서명을 진행하고 있다.

KBS경영협회·기술인협회·기자협회·방송그래픽협회·아나운서협회·여성협회·전국기자협회·촬영감독협회·촬영기자협회·카메라감독협회·PD협회 등 11개 협회는 극우 성향 사이트 ‘일베’의 헤비 유저로 알려진 A 기자의 임용을 취소하고 채용 제도 개선을 하라는 내용의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앞서 KBS 9개 협회는 지난 20일 공동 성명을 내어 “경영진도 본인도 결단해야 한다”며 “‘일베 기자’의 임용을 명확히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전국기자협회와 촬영기자협회가 합류해 A 기자 임용 반대에 뜻을 모은 단체는 11개로 늘어났다. 11개 협회는 다음주 중으로 기자회견을 열 계획도 갖고 있다.

▲ 41기의 한 사원이 ‘선배님, 저희는 정말 두렵습니다’라는 몸자보를 하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지난주 “저는 KBS가 자랑스럽습니다”라는 제목으로 A 기자에 대한 회사의 ‘결단’을 요구하는 글을 올렸던 41기 사원들은 유인물을 돌리고 1인 시위를 시작했다. (▷ 관련기사 : <“조대현 사장, ‘일베 기자’에 단호한 조치 취해야”>)

26일 41기 사원들은 본관 식당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선배님, 저희는 정말 두렵습니다’라고 쓰인 몸자보를 하고 1인 시위를 벌였다.

같은 제목의 유인물에는 “4월 1일, 임용일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부디 이 사건을 사소한 해프닝으로 넘기지 말아 주십시오. 그가 쓴 글과 일베가 어떤 사이트인지를 직접 확인해 주십시오”며 “개인에 대한 연민을 느끼기 이전에, 그가 정말 공영방송의 기자로서 적합한지 판단해 주십시오. 사회를 병들게 하는 비상식의 가치가 공영방송이라는 필터로 걸러질 수 있다고, 우리는 아직 믿습니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