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문화체육관광부 내에 언론 출신 인사들을 국장급으로 하는 ‘언론 로비’ 전담 조직을 신설할 계획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들의 역할은 편집국장, 보도국장 등 언론사 보도책임자와 기자들을 수시로 만나며 정책 현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는 것으로 알려져 ‘보도 통제’ 가능성도 제기된다.

▶바로가기: 한겨레 20일자 기사 <정부 ‘언론 로비’ 전담 조직 신설…보도 통제 우려>

한겨레는 20일 “정부 정책에 관한 홍보 전반을 관장해온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이 최근 언론사 간부 출신을 채용해 언론인 대면 접촉과 보도 협조 요청을 위한 창구로 활용하는 언론협력관 직제를 새로 만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한겨레는 문체부 및 정부 관계자를 인용, 문체부 국민소통실이 지난 연말부터 ‘언론담당협력관’ 직제를 만든 뒤 언론 출신 협력관 3명과 지원 인력을 배치하는 조직구성 기본안을 확정했고, 한두 달 내에 적임자를 채용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 계획이 “김종덕 문체부 장관에게 직보하는 형태로 추진”하고 있고 문체부 내외부에도 알려지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언론 출신 인사가 맡을 언론담당협력관의 업무는 신문, 방송, 인터넷언론 등을 접촉하며 언론을 상대로 ‘로비’하는 것. ‘불통’ 이미지를 막으려는 목적이다. 한겨레에 따르면, 문체부도 이들의 업무에 대해 ‘언론 협조 요청’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국민소통실 핵심 인사는 “업무에 매인 공무원들이 언론사 입장을 교감하며 소통하기 어려운 현실을 고려해 종교계 인사들을 종무관으로 영입해온 관행처럼 언론을 아는 전직 언론인들을 정책소통에 활용해보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언론담당협력관이 하는 일은 기업의 홍보팀이나 정부부처의 공보팀과 다르다. 언론사 보도책임자를 ‘사석’에서 만나 협조를 요청한다는 점에서 ‘로비’에 가까워 보인다. 한겨레는 “언론학계 전문가들은 협력관제 신설이 목적, 기능 등에서 시대에 역행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며 전했다.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신문방송학과)는 한겨레에 “언론인 출신들이 기관원이 되어 언론사를 출입하고 기자들을 계속 만나는 행위 자체가 비정상적인 권위주의 시대의 관행”이라며 “보도 협조 요청은 언론사나 언론인의 개별적 상황에 따라 언제든 압박이나 회유로 변질될 수 있고, 음성적으로 보도 내용을 사전 조율할 여지도 있어 악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겨레 2015년 3월 20일자 1면 머리기사.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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